아이폰16, 애플워치 시리즈 10 등 발표
팀 쿡 "아이폰, 처음부터 AI 위해 설계"
애플이 자사 인공지능(AI) 기능이 처음 탑재된 아이폰16을 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애플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사옥에서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열고 아이폰16과 에어팟, 애플워치 시리즈 10 신제품을 발표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아이폰16을 소개하며 "이 제품은 처음부터 애플 인텔리전스를 위해 설계됐다"며 "이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상징"이라고 말했다.
아이폰16에는 새로운 A18 칩이 탑재됐다. 사용자가 사진을 찍고 카메라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새로운 카메라 컨트롤 버튼도 적용됐다. 액션 버튼도 적용돼 음성메모, 음악 인식, 통역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아이폰16은 6.1인치, 아이폰16 플러스는 6.7인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아이폰16에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적용된다. 사용자가 쓴 메모를 AI가 수정하고, 원하는 이모티콘이나 독창적인 이미지도 만들어 준다. 사진을 찾으려 할 때 찍은 장소와 날짜를 몰라도 사진을 묘사하면 AI가 직접 사진을 찾아준다. 이메일 편지함을 읽고 요약본도 제공한다. 또 음성 인식 서비스 시리는 이전보다 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졌고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다음 달 베타 버전으로 제공된다. 다음 달 영어를 우선적으로 내년 중국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어 제공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다.
아이폰16은 오는 20일 출시된다. 한국도 1차 출시국에 포함됐다. 가격은 아이폰16이 799달러, 아이폰16 플러스가 899달러, 아이폰16 프로가 999달러, 아이폰17 프로 맥스가 1199달러부터 시작한다.
애플이 새로 공개한 애플워치 시리즈 10은 기존 모델 대비 10%가량 얇아졌지만 디스플레이 크기는 30% 커졌다. 알루미늄보다 가벼운 티타늄 소재가 적용됐다. 출시일은 오는 20일이며 가격은 399달러부터다.
뉴욕=권해영 특파원 roguehy@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트럼프 "한국은 현금인출기…내가 집권하면 연간 1...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