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계파갈등 점입가경…'혁신기구' 보름 넘게 오리무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원 추천 단계부터 제동
'전권 위임' 두고 계파 간 갈등
이달 내 출범 가능할까

더불어민주당이 가상자산 투기 의혹으로 탈당한 김남국 의원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설치하기로 한 당 혁신기구가 지도부의 약속 이후 보름 넘게 출범조차 못하고 있다. 당내 계파간 갈등이 계속되면서 혁신위원 인선과 권한 등을 놓고 난항을 겪으면서다.


1일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위원 추천을 받고 있다"며 "혁신기구의 운영 방식에 대해서도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건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민주당에서 비대위나 혁신위를 여러번 꾸려왔지만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았다"라며 "이 때문에 후보군(을 추천하는 것)에 대해서도 다들 조심스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박광온 원내대표는 지난 달 14일 쇄신 의총을 열고 "재창당의 각오로 근본적 반성과 본격적인 쇄신에 나설 것을 약속드린다"며 혁신 기구 설치를 약속했다. 그러나 보름이 넘도록 혁신기구를 주도할 사람을 선정하지 못하면서 특별한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재명 대표도 지난달 24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외부인으로만 하는 게 바람직한지, 내부인으로 하면 누가 할 건지 등 신중하게 많은 분의 의견을 모아 형식을 고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30일 당 고위전략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내·외부에서 적임자를 찾고 확정되는대로 출범한다는 정도"라며 "(출범 시기는) 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혁신기구 구성이 더디면서 당내 압박은 커지고 있다. 지난달 25일 열린 당 의원총회에선 '쇄신의총 이후 수주가 흘렀기 때문에 청사진이 빨리 제시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큰 쟁점은 혁신기구의 인선과 권한 문제다. 지도부 내에서도 위원장의 인선을 두고 의견이 제각기 달라 합의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한의 경우 비명계(비이재명계)는 '전권 위임'을, 친명계(친이재명계)는 기존 혁신위 수준의 권한을 주장하고 있다.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전권 위임을 강조하면서 "민주당의 신노선, 아젠다를 제시하는 게 저는 가장 급하다고 본다"라며 "(전권이) 담보되지 않으면 그거는 보여주기식이고 손 안 대고 코 풀기"라고 덧붙였다. 윤건영 의원은 지난달 23일 페이스북에서 "대충 모양새만 만들어서, 시늉을 할 거라면 애초에 만들 이유도 없다. 제일 중요한 것은 혁신위의 권한"이라며 "전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당 지도부의 권한을 과감하게 위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온정주의와는 과감하게 결별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며 외부인을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명계인 양이원영 의원은 지난 달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혁신위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지만 당의 지도부는 지도부의 역할이 있는 거고 혁신위는 혁신의 역할이 있는 것"이라며 "혁신위는 당의 혁신과 개혁에만 중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맞섰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