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IST 박찬영 교수팀, 암 발생 관여하는 ‘엔토시스’ 현상 발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UNIST 생명과학과 박찬영 교수팀이 최근 암세포의 새로운 세포사멸 조절 기작을 발견해 암 발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단서를 제공했다.


정상적인 세포는 영양분 부족, 저산소증 등과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세포자살(apoptosis)로 사멸된다. 하지만 암세포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세포자살을 극복하고 끊임없이 증식해 암세포 자신의 생존에 유리한 기작을 발전시켜 왔다.

최근 이러한 작용 중 비사멸 세포죽음(non-apoptotic cell death), 즉 엔토시스(Entosis)가 보고됐다. 엔토시스는 살아있는 암세포(침입 세포)가 다른 암세포(포식세포) 안으로 침입해 ‘세포 내 세포’ 구조를 만드는 일종의 세포 포식 현상이다.


암세포는 엔토시스 현상으로 세포죽음을 회피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을 만든다. 포식세포는 침입 세포로부터 영양분과 염색체를 받고 침입 세포는 포식세포 내에서 은신하며 적절한 상황에서 밖으로 나오거나 포식세포 안에서 세포 분열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엔토시스는 암세포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염색체수 이상과 같은 유전체 불안정성으로 암의 발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암세포가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치료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엔토시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Orai1 칼슘채널에 의해 조절되는 새로운 비사멸 세포 죽음 엔토시스(Entosis).

Orai1 칼슘채널에 의해 조절되는 새로운 비사멸 세포 죽음 엔토시스(Entosis).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구진에 따르면 암 발생 초기에 움직임이 자유로운 암세포들(침입·포식 암세포)은 세포 내에서 혹은 세포 사이에서 특이한 신호 기전을 일으킨다.

그중 칼슘채널 의존형 단백질의 신호전달 또한 암세포의 신호전달과 암세포 사이의 상호작용에 매우 중요한 기전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엔토시스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세포막에 존재하는 칼슘채널 단백질인 Orai1의 신호전달 기전이 암세포의 엔토시스 유도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이들은 Orai1은 침입 암세포와 포식 암세포에서 세포골격 단백질 중 하나인 셉틴(septin)에 의해 세포막의 특정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이동하고 동일한 위치에 특징적인 패턴(oscillation)을 보이며 세포 안에 일부분의 농도 변화를 유발한다는 점을 관측했다.


이러한 칼슘 신호 전달 기전은 세포의 이동에 필수적인 동력 단백질인 마이오신을 인산화시켜 세포골격의 재배열을 유도하거나 세포가 움직이게 만든다.


연구팀은 이 결과로 엔토시스가 유도되고 진행되는 기작을 규명할 수 있었다. 또 Orai1 채널 혹은 신호전달 기전을 조절하면 엔토시스가 억제된다는 사실을 밝혀내 엔토시스에 의존하는 암 발생의 조절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박찬영 생명과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암 발생, 전이·암세포의 엔토시스(세포 내 세포 현상) 유발기작에 대한 오라이 칼슘채널의 새로운 신호전달 기전을 규명했다”며 “향후 칼슘채널 신호전달 조절·엔토시스 조절연구로 암 발생, 전이·치료 전략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의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사업과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선도연구센터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dvanced Science’에 3월 24일 자로 온라인 게재됐으며 5월 17일에 출판됐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