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테슬라, 멕시코 북부 美 접경에 새 공장…6.6조 규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멕시코 내 새 공장 부지가 혼전 끝에 결국 미국 접경인 북부 지역으로 결정됐다.


외신에 따르면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 멕시코 대통령은 지난달 28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브리핑에서 테슬라가 멕시코 북부 접경지대인 몬테레이에 공장을 짓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멕시코 각 주정부가 테슬라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공을 들였지만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등 관심을 보였던 누에보레온주의 몬테레이가 최종 낙점됐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로페스 오브라도 대통령이 이 지역은 가물어 테슬라 공장이 들어설 경우 물부족이 더 심각해질 것이라면서 '절대 불가'를 천명하고 나선 바 있지만 결국 머스크의 고집이 통한 것으로 보인다.


로페스 오브라도는 공장 건설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테슬라가 3월 1일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좋은 소식이다. 그렇다. 테슬라라는 회사가 멕시코에 온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배터리 공장은 아직 유보 상태이지만 자동차 공장이 들어선다. 거대한 규모다"라고 강조했다.

몬테레이에 들어서는 테슬라 공장은 미 남부 텍사스 국경에서 자동차로 수 시간이면 닿을 수 있는 곳으로 테슬라의 라틴 아메리카 최초의 공장이 된다. 현재 테슬라는 미국에 4개, 중국 상하이와 독일 베를린 인근에 각각 1개씩 공장이 있다.


누에보레온주의 사무엘 가르시아 주지사도 이날 트윗으로 "멕시코가 이겼다. 누에보레온이 이겼다. 우리 모두가 이겼다!"고 환영했다.


테슬라 공장입지는 멕시코가 미국과 접경지대라는 이점을 십분 활용했다. 공급망 차질, 중국과 긴장 고조 속에 임금이 낮고 인력이 풍부하면서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멕시코가 이번에 테슬라 공장까지 품게 됐다.


한편 독일 BMW는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짓는 대신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혜택이 주어지는 멕시코에 8억유로(약 1조1240억원)를 들여 전기차 공장을 짓기로 했다.





이광호 기자 kh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