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복터널 사고, 전도성 섬유가 원인…벌점·과징금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복터널 사고 민간자문단 활동 결과 발표
"하자보수 사전 검토·관계기관 협업 중요"
시공사·감리 부실 시공…코레일 감독 책임

통복터널 상부 하자보수공사(단면 보수) 과정에서 천정에 부착한 탄소섬유시트(부직포)가 떨어져 전차선 단전과 차량 고장을 유발했다. 전도체인 탄소섬유는 시공 재료로 부적절한데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시공 전 기술적인 사항을 검토하지 않고 승인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시공사와 감리업체에 부실 시공에 따른 벌점을, 코레일에는 과징금 부과를 검토 중이다.


국토부는 통복터널 사고 대응을 위해 구성한 민간자문단 특별위원회(이하 자문위)에서 이 같은 내용의 사고 원인 분석 결과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사항 등을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SRT 열차 /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SRT 열차 /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통복터널 사고는 지난해 12월 30일 오후 5시 3분께 수서평택고속선 지제역~남산 분기부 구간에서 발생했다. 전차선 단전과 차량 고장 사고로 조가선 20m·급전선 160m 소손, SRT열차 27편 손상, 고속열차 167편성 지연 등의 피해를 일으켰다.


국토부는 사고 원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지난달 5일부터 자문위를 가동했다. 자문위는 철도안전 관련 4개 분야(운행·차량·전기·시설)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됐으며, 현장 점검과 분야별 전문 검토 회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시공 방법 위반, 품질 불량으로 부직포가 탈락했다고 자문위는 짚었다. 부직포 부착을 위한 접착제(레진)로 여름용 제품을 사용한 데다 섭씨 5도 이하에서는 시공이 금지되나 2~3도에서 현장 시공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프라이머 도포 후 부직포 부착까지 9~15시간이 지나야 하는데 불과 1시간 내 부착했고, 공정에서 고무주걱을 이용한 작업 절차도 생략했다고 자문위는 밝혔다. 전차선로를 감안한 낙하물 방지 처리나 제품 재료가 비전도 물질인지도 검토하지 않았다고 했다.


자문위는 "시공사와 감리업체는 전차선로 상부에서는 전도체인 탄소섬유가 떨어지면 중대한 전차선 장애를 초래할 수 있어 시공 재료로 부적절하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했다"며 "코레일은 착공을 위한 제출 서류에 탄소섬유 시공 공법과 시방 기준이 빠져있는데도 불구하고 승인하는 등 관리가 부실했다"고 말했다.


결국 탈락된 부직포는 전차선과 접촉 후 화재로 전도성 분진이 발생했고, 이후 열차 운행으로 발생한 풍압에 의해 터널 내부에 확산됐다. 이는 차량 내부 전기장치에 유입돼 스파크(절연파괴) 등 고장을 일으켰다는 분석이다.


이에 자문위는 전차선로 터널구간에서 전도성 섬유를 사용을 금지할 것을 제안했다. 코레일에 대해선 설계·기획 단계에서 하자보수공사 계획에 대해 전문가 자문 등 사전검토 절차를 마련하고, 공법, 안전관리 계획 등 제출 자료를 명시하도록 했다. 소규모 개량공사도 설계안전성 검토가 필요하다고 봤다.


공사 한 달 전 선로작업 계획 협의·승인 시 운행선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내실 있게 이뤄졌는지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시공 단계에선 공종별로 점검항목을 세분화할 것을 요구했다.


그 밖에 하자보수가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업을 강조했다. 시공사의 하자보수 조치 계획 등이 지연되는 경우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이 함께 '하자보수위원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관리토록 했다.


아울러 차량은 전도성 물질이 모터블록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커버와 방열판 사이 공간(50㎜)에 차단막 설치, 스파크 확산을 막기 위한 절연격벽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터널 내 전도성 이물질(분진 등) 발생 등 유사 상황 재발 시 차량 운행을 일시 중지하고, 이물질 제거 후 다시 운행할 것을 당부했다.


국토부는 자문위가 제안한 방안을 적극 반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난달 발표한 '철도안전 강화 대책'도 착실히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민규 자문위원장은 "이번 통복터널 사고는 시공, 감리, 관리·감독 등 여러 단계에서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한 사안"이라며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국토부, 코레일, 철도공단 등 관련기관이 적극 협업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