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시 무형문화재 ‘매사냥’ 대청호서 공개 시연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용순 응사의 손 위에서 맹금류인 매가 날개를 펴고 있다. 대전시 제공

박용순 응사의 손 위에서 맹금류인 매가 날개를 펴고 있다. 대전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시 무형문화재 ‘매사냥’이 10일 대청호 인근 한국 전통 매사냥 전수체험학교에서 공개 시연된다.


매사냥 공개 시연은 시의 지원을 받아 열리며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한다. 공개 시연은 시 무형문화재 매사냥 보유자 박용순 응사와 제자들이 함께 진행한다.

현장에선 매사냥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사냥매 퍼레이드, 매를 훈련시키는 과정, 매가 실제 사냥에 나서는 모습을 두루 확인할 수 있다.


매사냥은 매나 맹금을 길들여 야생에 있는 사냥감을 잡도록 하는 전통적인 사냥 방법의 하나로 매사냥 전통은 현재까지 60여개국에서 발견됐다.


매사냥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수 국가가 공동으로 등재 신청해 2010년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에도 등재됐다.

국내에선 대전과 진안이 시·도 무형문화재 종목으로 올렸으며 무형문화재 보유자는 단 2명 뿐이다.


박용순 응사는 1985년 처음 매사냥을 시작해 2000년 대전시 무형문화재 매사냥 보유자로 인정, 무형유산인 매사냥의 명맥을 이어가기 위해 30년 가까이 매진하고 있다.


매사냥 공개 시연에는 참매를 비롯해 보라매, 황조롱이 등 박용순 응사와 평생을 함께한 맹금이 날개를 펼 예정이다.


박용순 응사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춘 대청호에서 창공을 가르는 매의 비행을 보면서 그간 움츠렸던 몸에 기지개를 켤 수 있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