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워 K-우먼] 김윤경 어센트코리아 본부장 "마케팅과 여성성은 결이 같아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컴퓨터 공학도 출신 마케팅 전문가
고객 중심 '인텐트 마케팅' 강조
여성 리더들에게 "여성임에 감사하라"

편집자주아시아경제는 오는 10월 개최하는 여성리더스포럼에서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여성들을 '파워 K-우먼'으로 선정합니다. 인종·국경·장애 등 경계를 극복하고 도전하고 무너뜨린 인물들을 '파워 K-우먼'으로 정했습니다. 차별에 위축되거나 경계에 갇히지 않고 맞서 싸운 사람들의 가치를 널리 알려 청소년과 여성 등에게 새로운 리더십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들의 이야기는 지친 세상에 위로를 주고, 누군가의 롤모델로 자리 잡아 공동체가 다시 나아갈 힘을 줄 것입니다.
일시 | 2022년 10월 19일(수) 오전9시~오후5시20분
장소 |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2F)


[파워 K-우먼] 김윤경 어센트코리아 본부장 "마케팅과 여성성은 결이 같아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아침에 여자를 보면 재수가 없어"라는 말을 들었던 컴퓨터 공학도 출신 사회초년생이 '감성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까지엔 수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동기 140명 중 여성은 단 4명뿐이었던 회사에서 매일같이 커피심부름을 하면서도 소수에 대한 부당함에 집중하기보다 다수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성장했다. 그는 서로에 대한 무지가 문제를 만들고 있다고 결론내며 '이해'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김윤경 어센트코리아 본부장의 '고객 중심' 마케팅 비법은 철저히 이 같은 경험을 기반으로 탄생했다. 17년간 개발자로 근무를 했던 김 본부장이 마케팅으로 직무를 전환했을 때부터 그녀의 관심사는 '고객' 하나였다.

김 본부장은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이란 책을 보고 마케팅의 매력을 알게 됐다"며 "'마케터는 상품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그 기업의 가치관과 철학을 전파하는 메신저다'라는 말에 가슴이 뛰었다. 어떤 기업이든 풀고자 하는 문제가 있고 이걸 들려주는 사람이 마케터구나 라는 생각을 처음 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운이 좋게 해외에서 MBA 마케팅 이론을 들었는데, 그 이후 존슨앤존슨에서 마케팅 이사로 뽑고싶다고 연락이 왔다"며 "일을 막상 시작해보니 실제 마케팅과 이론과의 괴리를 느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이 가장 실망한 점은 마케터들이 고객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김 본부장은 "마케터들은 고객을 인간으로 보지 않았다. 어떻게 하면 돈을 더 쓰게 하고 더 자주 쓰게 할지에만 집중하는, 철저히 고객을 구매자로만 만드는 환경이 실망스러웠다"면서 "고객이 무슨 고민을 갖고 있는지, 뭘 원하는지에도 관심이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에 그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는 마케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깨우쳤다. 김 본부장은 "어센트코리아의 대표님이 평소 '검색데이터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다'는 말을 자주 했는데 실제로 검색어에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나와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에 따르면 고객들은 검색을 할 때 누구보다 솔직하다. 전국민이 검색창에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을 친다는 것이다. 그는 "SNS를 분석할 때는 고객의 진짜 고민이 안 들어있었다"며 "지금 회사는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컨설팅을 제공해주는 회사인데 고객사에 집중하는 것을 보고 아무런 의심도 없이 바로 입사를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어센트코리아는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고객 의도를 고객 구매 여정에 매핑해서 제공해 삼성전자, 익스피디아 등 여러 기업들의 프로젝트를 진행시킨 바 있다.


고객의 의도에 집중하는 마케팅. 이 때문에 김 본부장이 하는 마케팅을 '인텐트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고객의 의도를 알게 된다면 마케터들은 그 문제에 공감하고, 해결할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다. 김 본부장은 인텐트 마케팅을 전 사회적으로 퍼트리는 게 목표다. 그는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공감과 교감을 통해서 결과적으로 이 기업의 세계관을 만들어가는게 마케터가 하는 일"이라며 "마케터가 꿈꾸는 세상과 고객이 꿈꾸는 세상을 같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김 본부장은 마케팅이 여성성과 비슷하다고 봤다. 상대방에 초점을 맞추는 면에서 결이 같다는 것이다. "여성들은 공감하고 배려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세심함도 여성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메리트다. 여성은 우등한 존재다(웃음). 그래서 많은 시련을 주시는 것 같다. 감내할 수 있기 때문에."


김 본부장은 미래 여성 리더들에게 "여성임에 감사하고 여성임을 사랑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여성으로 갖고 있는 불리함은 아직 분명히 있다. 하지만 여성이 갖고 있는 강점도 분명하다. 커뮤니케이션을 디테일하게 하고 남을 살피고 배려하는 특징은 핵심 역량이 될 것이다. 여성으로서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라"고 했다.

김윤경 본부장 프로필
미국 미시건 대학교 MBA : 기업 전략 및 마케팅 전공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석사, 인공지능 전공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부

(현) 어센트코리아 마케팅본부장
(전) BGF리테일 CU 마케팅실장/상무
(전) 롯데쇼핑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상무
(전) 존슨앤드존슨 북아시아 디지털 혁신 이커머스 총괄/이사
(전) SK텔레콤 해외 신규 사업 발굴/부장
국제 코칭 협회 PCC 자격증 보유, 한국코치협회 KAC, KPC 자격증 보유
한국마케팅협회 이사
빅뱅파트너스, PAG&파트너스 파트너
여성가족부 & 앱센터, 여가부 해커톤 심사위원
한국 트렌드연구소 위촉 산업 트렌드 전문가

저서 총 8권
<엄마의 꿈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 (출판사: 프롬북스)
공저 7권: < 핫트렌드 2018 빅도미노>, <핫트렌드 2015>, <버킷리스트>, <행복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다> 등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