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실내·외 미세먼지 예방시스템 구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내공기질 측정기’어린이집과 경로당 259개소 설치완료, 올해 상반기 95개소 보급예정...‘미세먼지 정보 알리미’ 331개소 설치완료, 3월 49개소 보급예정...‘미세먼지 차단망’ 경로당 49개소 교체, 4월 53개소 설치예정

관악구, 실내·외 미세먼지 예방시스템 구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어린이집과 경로당의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해 ‘실내공기질 측정기’ 설치를 완료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은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오히려 환기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기청정기만을 가동하였을 때에는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급격히 높아진다.

이에 따라 구는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농도를 1분마다 측정, 표출하는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보급, 실내 환기시점을 알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설치가 완료된 국공립 ·민간 ·법인어린이집과 경로당 259개소 외 가정어린이집, 복지관 등 95개소에도 올해 상반기 내에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보급할 예정이다.


또 2019년도부터 시작한 ‘미세먼지 정보 알리미’ 보급사업은 현재까지 어린이집, 경로당, 복지관 등 331개소에 설치 완료, 올해 3월에도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 마지막 설치대상인 초등학교와 유치원 총 49개소에 보급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정보 알리미’는 외부 대기의 (초)미세먼지 농도, 온도, 습도 및 미세먼지 고농도 시 외부활동 자제 등의 행동요령을 알려주어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건강보호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구 관계자는 “민선 7기 출범 후 총 3억9800만 원을 투입, 취약계층 이용시설에 공기청정기 운영비를 지원, 실내공기질 측정기와 미세먼지 정보알리미 등을 보급, 미세먼지에 대한 주민 노출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올해는 2억6400만 원을 추가 투입, 실내·외 미세먼지 노출 사전 예방을 통해 어린이와 어르신의 호흡기 건강보호 예방시스템을 완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외도 구는 지난해 구립경로당 49개소 기존 방충망을 ‘미세먼지 차단망’으로 170개 교체, 오는 4월에는 지역내 사립경로당 53개소에도 ‘미세먼지 차단망’을 설치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차단망’은 정전기식 방식으로 미세먼지를 70% 이상 차단하면서 통기성이 높아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도 창문을 열어 환기가 가능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고농도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시설을 더욱 꼼꼼하게 점검하고 관리할 것”이라며“건강취약계층에 대한 완벽한 미세먼지 보호 예방시스템 구축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 구민들의 호흡기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