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유' 통해 도시 문제 해결하는 토론의 장 마련한 LH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4일 LH 오리사옥에서 ‘도시 커먼즈형 사업모델 수립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4일 LH 오리사옥에서 ‘도시 커먼즈형 사업모델 수립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제공=LH)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는(LH)는 공유자원 활용을 통해 미래도시를 ‘기회와 포용’의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심포지엄을 4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기존의 사업방식으로 조성된 도시에서는 준공 후 토지·주택이 투기의 대상으로 변질되거나 둥지 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 지역공동체 해체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특히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은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더욱 파급력이 커 도시 내 양극화로 인한 지역별 서비스 불평등도 우려되고 있다.

LH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코자 지난 4월 '모두를 위한 도시'를 목표로 공유자원을 활용하는 ‘도시 커먼즈형 사업모델 및 실행전략 수립연구’에 착수한 바 있다.


이 연구는 LH의 기존 사업을 공유, 개방성 등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재해석해 공유자원을 확대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미래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연구 착수 보고와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 반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심포지엄엔서는 최명식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포용적 도시를 위한 사회적 부동산 활성화 방안’을 발제한 데 이어 박배균 서울대 교수가 ‘도시 커먼즈형 사업모델 및 실행전략 수립연구 착수’를 보고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박효열 LH 지역균형재생처장 ▲김홍주 LHI 수석연구원 ▲김용창 서울대 교수 ▲이상헌 한신대 교수 ▲정현주 서울대 교수 ▲이재준 성균관대 교수 ▲안상욱 수원시 지속가능재단 이사장 ▲김홍길 서울시 공유도시팀장 ▲양동수 사회혁신기업 더함 대표가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LH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의견을 반영해 지역의 특색을 살린 고유한 해법으로 도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현장기반 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오늘 심포지엄은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뉴딜 중 휴먼뉴딜과 관계가 깊다"며 "물리적 공공공간의 제공을 넘어 생애주기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공급하고, 그 혜택이 지역·소득에 관계없이 도시민들에게 골고루 나눠질 수 있는 사람중심 도시를 만드는 데 LH가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