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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兆 카타르 LNG선 수주 '막전막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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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철통보안'…"국가적 대규모 수출에 문제 생겨선 안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왼쪽)가 1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카타르 LNG운반선 슬롯예약계약 MOA 서명식'에서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는 모습.(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왼쪽)가 1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카타르 LNG운반선 슬롯예약계약 MOA 서명식'에서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는 모습.(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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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한국 조선 3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뚫고 23조여원의 카타르 액화천연가스(LNG)선 프로젝트를 따내는 쾌거를 거뒀다. 우리 정부는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카타르 측과 합의한 시한까지 이 사실에 관해 말을 아꼈다.


2일 관계부처와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1일(현지시간)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한국의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 한화오션 과 LNG선 관련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QP 측에 따르면 LNG선 수주 역사상 최대 규모다.

전날 열린 화상 협약식엔 사드 알 카아비 카타르 에너지장관 겸 QP 대표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의 핵심은 QP가 오는 2027년까지 이들 조선 3사로부터 LNG선 건조 공간 상당 부분을 확보하는 점이다. 규모는 700억 리얄(약 23조6000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QP 및 각 업체는 업체별 할당된 수주량은 밝히지 않았다.


QP 측과 우리 조선업계의 설명을 종합하면 대규모 LNG선 프로젝트는 정식 발주 전 선박 건조를 위한 공간(슬롯)을 확보하는 계약부터 맺는다. QP 측은 2027년까지 LNG선 100척 이상이 필요한데, 지금까지 세계 LNG선 건조 가능 대수의 약 60%를 확보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우리 조선업계 측은 아직 정식 수주 전 단계라 계약 조건, 선박 대수 등은 향후 달라질 수 있지만 대규모 사업에서 한국 조선산업이 이룬 쾌거인 것은 분명하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카타르 측과 보안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화상 협약식에 성 장관이 참석했다는 사실을 언론 등에 알리지 않아 작은 논란이 일기도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카타르 측에서 보안을 유지하라고 요청한 상황에서 산업부 기자단에 사실을 알리면 업계 등으로 정보가 샐 수 있었다"며 "업계에선 따로 보도유예(엠바고)를 걸지 않았기 때문에 만약 미리 보도됐다면 자칫 국가적 대규모 수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카타르 측의 의견을 수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LNG 생산량이 늘어나면 이를 운반할 대규모 운반선이 필요하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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