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다리타고 세계로” 부산형 강소기업 43곳 선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시, 기업 성장생태계 구축해 단계별 맞춤형 지원

부산형 강소기업 성장사다리 개념도.

부산형 강소기업 성장사다리 개념도.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부산시는 부산경제의 혁신 성장과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 ‘부산형 강소기업’ 43개사를 선정했다.


시는 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성장사다리 단계별 유망 중소기업을 뽑아 ‘중소’→‘중견’→‘글로벌기업’으로 성장생태계를 구축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먼저 성장사다리의 맨 윗자리는 글로벌 강소기업들이다. 글로벌 도약기업군이다. 연매출액 100~1000억원 범위로 수출액 500만달러 이상인 기업 14개사가 차지했다.


선정된 기업은 디스플레이, 반도체 제조용 정전기 제거장치, 측정장치 전문기업으로 2019년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으로 선정된 선재하이테크와 나이키 신발의 80%에 적용되는 신발 재귀반사소재 분야 세계 1위 기업인 지비라이트 등이다.


선정된 14개사의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400억원,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은 49.6%로 글로벌 성장성이 높은 기업군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들 기업에 4년간 2억원의 바우처를 지급하는 등 해외마케팅을 전폭 지원하고, 해외진출과 신제품 개발을 돕는다. 부산시는 기업당 2000만원 정도의 전용 지원프로그램을 가동해 사업을 지원한다.


부산형 히든챔피언 육성사업은 글로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 단계 사업이다. 올해부터 매출액 300억원 이상부터 중견기업까지가 대상이다. 지역의 대표적인 중견기업으로 단조 및 제강 제품을 생산하는 태웅과 반도체 피팅 전문기업인 태광후지킨,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인 삼영엠티 등 6개사가 들어간다.


부산형 히든챔피언에 속한 기업의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1386억 원, 3년 평균 연구개발(R&D) 투자비중은 2.2%로 지역 강소기업이며, 부산시는 이들에 대해 기술 및 사업화 지원 등 전용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연 9000만원 이내로 2년간 차등 지원한다.


아래 단계는 부산 지역스타(Pre-챔프)기업군이다. 올해부터 최근 3년 평균 매출액을 50~400억원까지 확대해 15개사가 선정됐다.


대표적 기업으로는 태양광 발전시스템, 금속지붕 패널을 주력제품으로 하는 에이비엠과 산업밸브용 웜기어박스, 베벨기어박스 전문기업인 삼보산업 등이 있다. 선정기업의 3년 평균 매출액은 178억원, 3년 평균 매출액 성장률은 8.5%로 성장성이 높은 전문기업들이다.


1차연도 기업성장전략 수립과 상용화 연구개발(R&D) 과제 기획을 위해 40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하며, 2~3차연도에는 중기부의 연구개발(R&D) 사업으로 2년간 6억원 이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성장사다리의 맨 아래 단계는 올해 신설된 부산 히든테크기업이다. 아직 매출 규모가 낮아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는 매출 30~150억원대의 유망기업이 대상이다.


부산형 히든테크기업의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73억원, 3년 평균 연구개발(R&D) 투자비중은 5.4%로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이다.


이들에겐 연 4000만원을 2년간 차등 지원한다. 신발 안창을 생산하는 영창에코와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IT기업인 인터버드를 포함해 화장품, 반도체 부품, 해양기자재, 소프트웨어 개발 등 다양한 산업군의 8개 기업이 뽑혔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매출 규모가 낮은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히든테크기업 육성사업을 신설해 빈틈없는 강소기업 성장체계를 마련했다”며, “지역 중소기업이 부산형 성장사다리를 통해 글로벌기업과 월드클래스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에 맞는 지원정책을 펴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