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과학고→의대 지원시 교육비 환수·교내대회 수상 취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교서열화 논란 속 신입생 선발제도 개선 및 이공계 진학지도 강화키로

서울과학고→의대 지원시 교육비 환수·교내대회 수상 취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앞으로 서울과학고등학교 재학생이 의대에 진학할 경우 지원받은 교육비를 전액 환수하는 것은 물론 그동안 교내대회에서 받은 수상 실적이 모두 무효 처리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과학고와 협의해 이같은 내용의 신입생 선발제도 개선 방안과 영재 학생의 이공계 진학지도 강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과학영재학교는 과학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로 설립·운영되고 있지만 상당 수 학생과 학부모들이 의대 진학의 발판으로 선택하고 있는데다 과도한 입시 사교육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서울과학고의 경우 올해 초 졸업한 학생 130명 가운데 30명이 의대에 진학했다.


더욱이 최근 정부가 고교서열화를 문제 삼아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국제고의 일반고 전환 절차에 들어가자 교육계 일각에서 영재학교와 과학고에 대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과학고→의대 지원시 교육비 환수·교내대회 수상 취소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따라 서울교육청은 우선 기존에 전국 16개 시·도 및 서울 25개 자치구별로 각각 1명 이내에서 우선 선발하던 서울과학고의 '지역인재 우선선발 제도'를 확대해 2021학년도 신입생부터는 각각 2명씩 선발할 수 있도록 했다. 여러 지역에서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이 높은 인재들의 지원을 늘려 묻혀있던 영재들을 적극 발굴하겠다는 뜻이다.

이미 발표한 2020학년도 최종합격자 중 지역인재 우선선발제도로 선발된 신입생은 모두 28명이다.


서울과학고는 또 선행학습 효과를 배제하고 입시 사교육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열린 문항 출제를 확대하는 등 평가 내용과 방법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부터 해당연도 평가 문항을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해 지원하는 학생들이 참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 내에서는 학생들에게 이공계 진학지도를 강화하고 의학계열 진학을 적극 억제하기로 했다.


의학 계열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일반고로 전학을 권고하고, 의학계열 대학에 지원할 경우 일반고에 비해 더 많이 지원되고 있는 교육비(연간 500만원 선)와 장학금을 모두 환수 조치한다. 의학계열에 지원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그동안 받은 교내대회 수상실적도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


교육비 환수 및 교내대회 시상 제한은 당장 내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되고, 그 외 조치들은 내년부터 전학년을 대상으로 즉각 시행할 방침이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서울과학고가 과학영재학교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학교와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며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