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 사건, "서울의료원·서울시 책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일 진상대책위 결과 보고
"의료원 내 조직적, 환경적 괴롭힘" "의료원 측 위원회 활동 방해"
의료원 경영진 교체, 간호관리자 인사처분, 조직개편 등 권고
서울시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조례 제정도 요구
"유족·동료 심리 치유 필요해"

고(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 사건, "서울의료원·서울시 책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서울의료원에서 근무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진상대책위원회가 의료원 경영진과 서울시에 책임이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위원회는 의료원에 대해 경영진 교체와 간호 관리자 인사처분, 조직개편과 상임감사제 도입, 노동환경 개선 등을 권고했다. 또 서울시가 유가족에게 공식 사과하고 재방방지책을 마련하도록 요구했다.


진상대책위는 6일 오전 서울시청사에서 열린 결과 보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권고안을 제시했다. 서 간호사가 서울의료원에서 근무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지 약 8개월 만이다.

진상대책위는 이번 사건을 직장 내 괴롭힘에 의한 사망이자 공공의료기관에서 벌어진 중대사건으로 규정했다. 의료원 경영진과 관리자들이 직원들의 권리와 안전을 무시한 채 외형적 성장만 추구해온 결과라는 설명이다.


진상대책위는 "서울의료원이 최근 10년간 조직 규모를 확대하며 외적으로 성장했다"며 "조직적ㆍ환경적 괴롭힘이 있었고 관리자에 의한 괴롭힘도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사망사건 대응과 관련, 의료원 측이 늑장보고를 하고 고인의 명의를 도용해 일방적으로 퇴직 처리를 했다고 주장했다. 일부 위원들은 의료원 측이 진상대책위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김종진 진상대책위 대변인은 "요청한 자료 중 10개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고, 제출된 70여 개 자료 중 절반 가량이 적합한 자료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앞선 서울시 감사위원회 조사에도 한계가 있었다며 서울시가 조사 과정에서 형식적으로 위원회를 지원했다는 아쉬움도 드러냈다.

진상대책위는 이날 9개 분야 20개 영역 34개 과제로 나눠 구체적 대안을 제시했다. ▲경영진 징계 및 교체 ▲서울시의 유가족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간호 관리자 인사처분 및 징계 ▲유가족과 동료 심리 치유 ▲간호부원장ㆍ상임감사제 도입 ▲직원 보호방안 마련 ▲서울시의 괴롭힘 방지 조례 제정 등이다.


임상혁 진상대책위원장(녹색병원장)은 "이번에 드러난 문제점은 서울의료원만의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시 산하 전체 의료원으로 대상을 확대해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시민단체와 유가족은 서 간호사의 죽음 이후 '태움'(간호사 선ㆍ후배 사이 특유의 괴롭힘 문화) 등으로 시달렸다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고, 지난 3월12일 외부위원 10명으로 꾸려진 위원회가 서울시의 위촉을 받아 출범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