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빅4 은행 순이자마진 8bp 하락…"하반기 추가하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중국 금융당국이 실물경제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는데 힘쓰면서 은행권의 단기 수익성이 현저히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3일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은행들의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이 올해 상반기 '빅4' 국유은행의 경우 평균 8bp(0.08%p)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보도했다.

중국은행(BoC)의 NIM은 올해 상반기 1.83%를 기록, 전년 동기대비 5bp 낮아졌다. 중국은행은 마진 안정을 위해 자산과 부채 구조를 재조정하고 예금비용을 통제하는 조치를 취했다. 같은기간 중국공상은행의 NIM도 1bp 낮아진 2.29%를 기록했다.


중국건설은행의 NIM은 7bp 하락한 2.27%를 기록했다. 중국건설은행은 하반기에도 NIM 하락 분위기가 이어져 1~2bp 추가 하락할 수 있다고 예상하며 "지난달 단행된 은행권 대출우대금리(LPR) 개혁으로 올해 은행권 이자수입이 최소 1억위안 줄어들 수 있다"고 전했다.


쩡강 중국 사회과학원 국가금융발전실험실 부주임은 "현재 국가의 정책은 은행들이 이익을 덜 추구함으로써 실물경제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도록 장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NIM 하락은 중국 은행권의 단기수익성이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정부가 의도한 대로 금융기관들이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는데 적극 협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며 "앞으로도 중국의 금리 자유화 과정에서 은행간 경쟁이 치열해져 NIM은 하락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중국은 지난달 은행권 LPR 개혁안을 발표해 실질적인 금리인하 효과가 나타나고 금리 자유화에 더 가깝게 갈 수 있도록 조처했다. 인민은행이 직접 대출금리를 고시하던 방식에서 매월 시중 은행들의 평균값으로 산정한 LPR로 대체했으며, LPR이 새로운 기준금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달 발표된 LPR 1년물은 기존 대출금리 보다 낮은 4.25%다. 실질적인 금리인하를 유도해 중소기업들의 차입비용 부담 완화를 꾀한 셈이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