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행선 긋는’ 대전 시내버스 노사…파업 초읽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출처=아시아경제 DB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출처=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 시내버스 노동조합(이하 버스노조)이 사측과의 임금단체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을 예고했다.


9일 대전시와 버스노조에 따르면 버스노조는 지난달 27일까지 사측과 총 5회에 걸쳐 임단협을 진행했지만 서로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임단협에서 버스노조는 내년 1월부터 적용받는 주52시간 근무제를 앞두고 사측에 임금 7.6% 인상과 월별 근로일수 24일 보장을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임금 2% 인상에 월별 근로일수 23일 보장을 견지해 상호 간에 합의점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이에 버스노조는 지난 1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하지만 노동위원회의 중재에도 노사 간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을 때는 쟁의조정 기한(16일)을 넘어선 17일 첫 파업을 진행하겠다는 게 버스노조의 입장이다.


버스노조는 10일 노조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도 진행한다. 투표에서 파업에 찬성하는 노조원이 절반을 넘어서고 조정마저 결렬되면 곧장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것이다.

파업에는 대전 관내 시내버스 13개 업체 중 10개 업체, 노조원 15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업 결행 시에는 시내버스 554대도 운행을 멈추게 된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버스노조와 사측이 쟁의조정 기간에 상호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게 중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버스노조가 파업하는 사태에 대비해 비상수송 대책도 마련한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회사와 비노조원을 가용해 411대의 시내버스를 정상 운행하고 전세버스 및 관용 버스 200여대를 추가 투입해 파업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게 골자다.


또 도시철도 운행 횟수를 240회에서 290회로 증편해 운행하는 한편 택시부제와 승용차 요일제를 해제하는 등의 조치를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