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타워크레인 대란'에 피해 눈덩이…"일주일 파업 1조원 손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노총·한국노총 타워크레인노조 오늘부터 전면파업

타워크레인 멈추면 건설현장 사실상 작업 전면 중단

전국 타워크레인 1600대 멈춰…공기 연장에 공사비 증가·입주 지연 피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5일 전국 대부분의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멈춰서면서 건설 작업이 전면 중단됐다. 이에 따른 공사기간 연장과 공사비 증가 등으로 일주일가량 파업이 지속될 경우 1조원의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타워크레인은 건설현장에서 철근이나 목조, 거푸집(콘크리트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 일시적으로 설치하는 구조물) 등 건설자재를 운반하는 도구다. 지하층 철근 공사부터 고층 공사현장까지 무거운 자재를 수직 또는 수평으로 운반할 때 활용되는 만큼 타워크레인이 멈추면 공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A건설사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설치까지 마친 공사현장에선 타격이 덜하겠지만 대부분의 공사현장에서 작업이 중단됐다고 보면 된다"면서 "자재를 공급받지 못하니 당연히 다른 작업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전국에 등록된 타워크레인은 6230대이며, 타워크레인 기사 면허만 1만6883개에 달한다. 경찰 추산 이날 7시 기준 파업에 참가한 파워크레인은 1600대로 파악됐다.


노조에선 10층 이하에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소형타워크레인을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소형타워크레인은 무게가 3t 미만의 '소형'으로 조종석 없이 리모컨으로만 작동이 가능하다. 타워크레인 기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지 않은 만큼 적은 비용으로 사용할수 있어 최근 수년간 급증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4년 15대에 불과했던 전국 무인 소형 타워크레인은 2018년 말 기준 1808대까지 증가했다. 문제는 이 같은 소형타워크레인 활용이 늘면서 대형 타워크레인 면허를 가진 기사들이 일자리가 줄어든 점이다. 타워크레인 기사들은 타워크레인 업체에 소속돼 건설 현장에 투입되는데 건설사들이 소형크레인을 선호하면서 작업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한 건설사 임원은 "대형크레인이 자꾸 말썽을 피우니까 저렴하고 문제가 덜 발생하는 소형크레인을 쓰는 것"이라며 "자동크레인은 태업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이번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공사기간 연장에 따른 인건비 등 공사비 부담이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 이번 사태가 해결되더라도 첨단기술의 발달로 건설현장에서 자동화가 급속히 이뤄지고 있는 비슷한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세상이 변하는 속도가 빠른데 전통적인 일자리를 언제까지 고수할 것이냐"면서 "이번 파업도 자동화에 이의를 제기를 하는 것인데 파업 방식이면 곤란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건설현장의 피해는 이미 시작되고 있다. 재건축 등 아파트 건설 현장 공사가 중단돼 건설사들이 추가 인력과 이동식 크레인 등 대체안을 준비 중이지만 장기 파업으로 전환될 경우 해결책은 없다. 더욱이 장비를 구해오는 비용은 물론 공사 기간 연장으로 최대 수백억원대 지체 보상금까지 물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부실공사까지 우려된다는 게 건설업계의 속내다. 공사가 지연돼 계약자나 발주처에 막대한 보상금을 물게되는 만큼 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공사 속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소비자들의 피해도 예견된 상황이다. 예정된 기간 내 공사를 마치지 못할 경우 입주 지연 사태로 인해 계약자들은 이사 시점을 조정해야 해 추가적인 금융 피해까지 떠안게 된다.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관계자는 "반도체 공장과 원전 시설 등 국가 기간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건설현장의 피해가 악화되는 상황"이라며 "업계 추산 일주일간 타워크레인 파업으로 1조원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