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8개각]7개 부처 장관 교체…중기부 박영선·행안부 진영·국토부 최정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행정안전부 장관에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박영선 의원을 내정하는 등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노무현정부에서 문화관광부 차관을 지낸 박양우 전 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조동호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통일부 장관에는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최정호 전북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문성혁 세계해사대 교수가 각각 내정됐다.

문 대통령은 차관급인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이의경 성균관대 제약산업학과 교수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에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이번 개각으로 현역 의원을 겸직했던 현직 의원인 김부겸 행정안전부·김현미 국토교통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4명은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당으로 복귀하고 4선 중진 의원인 진 의원과 박 의원이 내각에 차출됐다.


진, 박 의원은 내년 총선에 불출마하기로 하고 입각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유력했던 우상호 의원은 당에 남는 것으로 정리됐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복귀하고 박 의원이 입각하면 여성 장관 비율은 22.2%를 유지하게 된다.


박근혜 정부 때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진 의원이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행안부 장관에 임명되면 두 개 정부에서 장관을 하는 진기록의 당사자가 된다. 지난 서울시장 선거 경선에 나섰던 박 의원이 입각하면 서울시장 출마를 위한 중요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된다.


국토교통부 장관에 내정된 최 전 부지사는 직전 정부에서 2차관을 지내는 등 1985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사회에 입문한 이래 교통 분야와 토지·건설 업무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정통 관료 출신이다. 김 원장은 노무현정부에서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과 통일장관 정책보좌관 등을 지낸 통일 분야의 대표적인 전문가로 꼽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내정된 조동호 교수는 'LG전자-KAIST 6G 연구센터'의 초대 센터장을 맡는 등 문재인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미래분야 중심 혁신성장을 이끌 적임자로 꼽힌다.


해양수산부 장관에 내정된 문성혁 세계 해사대학교 교수는 한국해양대를 졸업하고 모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다 한국인 최초로 세계해사대 교수에 선임됐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