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로구, 민원서비스 종합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안부·권익위 주관 2018년 민원처리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18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상위 10%에만 주어지는 ‘가’ 등급을 받았다.


지난달 행정안전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선정에 이은 또 하나의 쾌거다.

구로구는 지난해 2월 발표된 ‘2017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최우수, 우수, 보통으로 평가등급이 부여됐다.


‘2018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체계와 개별민원 처리 실태 등을 평가했다.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운영 및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개 분야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으로 나눠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통해 이뤄졌다.

구로구, 민원서비스 종합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로구는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주민이 직접 감사청구를 할 수 있는 구민감사 옴부즈맨 제도 운영, 이해관계 당사자 간 분쟁 제로화를 위한 갈등관리 심의위원회 구성, 핑퐁민원 발생 시 공무원 배심원단 운영 등을 통한 고충민원 처리 해결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효율적인 공간 배치, 일과시간 외 민원실 운영, 민원 도움벨 설치, 민원 맞춤형 공간 배치, 친절 민원을 위한 스마일 퀸 운영, 민원 근무복 착용 등 민원 서비스를 개선한 부분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중국동포 및 결혼이민자의 성·본 창설 및 개명 지원, 임산부 배려 창구, 수어통역 서비스 지원 등 취약계층 배려 창구 운영도 심사위원의 눈길을 끌었다.


이성 구청장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해결해 줄 방안이 없는지 고민한 결과가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며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주민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민원 문턱’을 낮춰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