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용 떠난 세계은행…이젠 누가 '트럼프'와 맞설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자주의·국제기구 무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세계 3대 금융기구 수장 임명권 손에 넣나
신흥국들 중심 반발 예상돼 갈등 일어날 듯

김용 세계은행 총재. 사진 출처=연합뉴스.

김용 세계은행 총재. 사진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김용(59) 세계은행 총재가 임기를 3년 반이나 남겨 둔 상황에서 전격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의 불화설 및 내부 직원들과의 갈등설 등이 나돌고 있는 가운데, 차기 총재 선임을 놓고 미국과 신흥국간의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ㆍAFP 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 총재는 이날 성명을 내고 "극심한 빈곤을 종식시킨다는 사명에 헌신하는 열정적인 사람들로 가득한 기관의 총재로 일한 것은 큰 영광"이라며 다음달 1일자로 사의를 표시했다. 2012년 취임해 한차례 연임에 성공한 김 총재가 오는 2022년 7월로 예정된 임기를 3년 반 가량이나 남긴 상태에서 갑자기 사퇴를 결정하면서 배경을 놓고 다양한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언론들은 우선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시절 임명된 김 총재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불화에 무게를 두고 있다.
영국 BBC는 "김 총재가 트럼프 대통령과 공개적 충돌은 피했지만, 그의 정책 접근은 기후 변화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법과 때때로 달리 했다"고 보도했다. 내부 직원들과의 갈등이 원인이라는 시각도 있다. AFP는 "세계은행 직원연합은 2016년 직원들 사이의 높은 불만을 표시하면서 세계은행이 '리더십 위기'에 직면했다고 주장하고 조직 통제를 위한 '밀실 거래'를 끝낼 것을 촉구했다"며 김 총재의 긴축 재정과 직원 감축 등 구조조정에 대한 내부 반발 분위기를 전했다. 반면 영국 가디언 등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총재의 개인적인 결정일 뿐 정치적 배경은 없다"고 전하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김 총재 후임 선출을 두고 전통대로 가장 많은 자금을 대는 미국과 신흥 시장 국가들간에 서로 총재를 추대하려는 갈등이 예상된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특히 세계은행이 대표해 온 다자주의와 국제기구의 역할ㆍ존재에 대놓고 회의적인 시각을 표출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차기 총재를 선출할 기회를 얻게 되면서 신흥국들 사이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에스와르 프라사드 코넬대 교수는 뉴욕타임스(NYT)에 "새로 올 총재는 다자주의를 대하는 트럼프 정부의 노골적인 적개심에 맞추면서 세계은행 정당성을 지키는 어려운 과제를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싱크탱크 글로벌개발센터(CGD)의 스콧 모리스 선임연구원도 블룸버그에 "트럼프 정부가 세계은행에 대놓고 적대적인 인물을 총재 후보로 지명한다면 다른 국가들의 반발에 부딪힐 수 있다"면서 "나가서 다른 회원국들로부터 지지를 얻어내야 하는데 이를 확실히 보장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