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美日 소비자 절반이 "자율차 안전 완전히는 못 믿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딜로이트 안진 20개국 2만5000명 조사결과

딜로이트 안진이 공개한 새로운 로고타입.

딜로이트 안진이 공개한 새로운 로고타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딜로이트 안진그룹은 딜로이트 글로벌의 2019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연구(2019 Deloitte Global Automotive Consumer Study)보고서를 인용해 세계 주요 20개국 2만5000명 소비자들 대다수가 자율주행차에 대한 신뢰도가 자동차업계의 첨단기술에 대한 투자 속도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답했다고 8일 밝혔다.
韓美日 소비자 절반이 "자율차 안전 완전히는 못 믿어" 원본보기 아이콘



딜로이트 글로벌은 해당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연구 보고서를 매년 발표해왔고 올해로 11회째다. 조사는 미국과 중국, 독일, 일본, 한국 등 주요 20개국 2만 500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에서 10월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 소비자의 49%는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에 우려를 표했다. 일본과 미국도 50% 소비자가 여전히 자율주행차는 안전하지 않다고 답했다. 반면 중국은 75%의 소비자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에 신뢰를 나타냈다.
韓美日 소비자 절반이 "자율차 안전 완전히는 못 믿어" 원본보기 아이콘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항목에선 국가별로 자동차 제조사에 대한 신뢰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미국은 응답자의 39%만기존 완성차 브랜드에서 만든 자율주행차를 신뢰한다고 답했댜. 지난해 47%보다 하락한 수치다. 한국도 소비자 37%만 기존 완성차 브랜드의 자율주행 기술을 신뢰한다고 답해 지난해 41%보다 하락했다.

딜로이트 미국 자동차산업 부문 리더인 크레이그 기피(Craig Giffi) 부회장은 보고서에서 "자율주행차는 파일럿 단계에서 벗어나 실생활에 진입했고 이제 현실적인 문제에 도전 받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완전한 자율주행차 수용에 대해 매우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업계가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을 주류 기술로 안착시키기 위해선 투자자본수익률(ROI)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면 위로 떠오르는 관련 규제 등을 고려해 투자 플랜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韓美日 소비자 절반이 "자율차 안전 완전히는 못 믿어" 원본보기 아이콘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상황도 만만찮다. 미국에선 다음 새차를 구입할 때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겠다고 답한 이가 29%에 불과했다. 독일은 63%의 소비자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고수하겠다고 응답했다.

아시아권 소비자들은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할 친환경 차량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중국은 65%의 소비자가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차세대 파워트레인 자동차를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일본과 한국은 각각 59%, 43%로 그 뒤를 이었다.

韓美日 소비자 절반이 "자율차 안전 완전히는 못 믿어"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번 조사에서 젊은 소비자들은 차량 공유 서비스 활용에 익숙한 만큼 기성세대보다 차량 소유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일본 Y·Z 세대는 60% 가량이 차량 소유의 필요성에 대해 의구심을 보였는다. X세대 53%와 베이비붐 세대 45%보다 높은 수치다. 한국은 Y·Z세대의 33%가 자가 차량이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최근 한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공유 택시 서비스(Ride-hailing)에 대한 사용패턴(빈도) 변화도 눈에 띈다.

미국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택시를 타는 소비자가 응답자의 23%에 달했던 2017년과 달리 올해 12%만 그렇다고 답했다.한국에서도 올해 주1회 이상 택시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5%로 2017년 19%보다 줄었다.

다만 2017년 이전 조사에서 카카오택시에 대한 설명이 없었지만 올해 조사에선 순수 차량 공유 서비스만 포함한 결과다.

중국에선 주1회 이상 공유 택시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는 2017년 43%에서 14%로 줄었다.

딜로이트 글로벌 자동차산업 리더인 조 비타레(Joe Vitale)는 "커넥티드, 전기차, 자율주행차 모두 우리 사회에 큰 가치를 제공하지만 소비자들은 신뢰도 높은 브랜드에서 안전성, 비용, 편의성 및 탁월한 고객 경험에 대한 확실한 개선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첨단기술을 수용하는 속도가 다소 느릴 수 있다"고 말했다.

딜로이트 배정희 자동차산업 부문 리더는 "올해 조사에서 소비자의 인식과 수용성이 과거 조사 대비 오히려 후퇴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미래 모빌리티로의 이행 과정에서 소비자의 기대가 기대치에 못 미치면서 나타나는 일시적 정체로 해석할 수 있다"며 "자율주행과 공유경제 시대로의 본격적인 과정에서 얼리어답터 중심 시장에서 실용 중심 소비자가 이끄는 주류시장으로 넘어가기 전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 또는 후회하는 단절현상(Chasm)과 같다"고 설명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