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우리 수산식품의 해외 인지도 제고와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9일(현지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 피시(K·FISH) 브랜드 출시행사’를 개최한다고 8일 기밝혔다.
현재 케이 피시적용 대상은 11개 품목이며 올해 11월 기준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등 총 36개 국가에 상표권이 등록됐다. 러시아, 베트남 등 총 16개 국가에서도 상표 출원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 대상 품목은 활넙치, 전복(활, 가공품), 김(마른, 조미), 해삼(건조), 굴(냉동), 홍게살, 어묵(찜, 구이, 튀김, 어육소시지), 오징어(조미), 붕장어(필렛), 참치(통조림, 레토르트), 마른미역 등이다.
미국은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 3위 국가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수출액 증가량은 약 5.1%다. 특히 로스앤젤레스는 우리나라 교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한국산 수산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아울러 케이 피시요리시연회(쿠킹쇼)’를 진행한다. 특히 시연회에는 미국 해산물 요리 전문가인 케리 헤프넌(Kerry Heffernan)이 직접 우리나라 넙치를 사용해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요리법을 개발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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