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40년 가업 이은 이상근 목소장 얼레빗 전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문화재단 11일부터 24일까지 부암동 무계원서 기획전시 '얼레빗' 개최... 7대째 가업 이어오고 있는 무형문화재 이상근 목소장 작품 50여점 전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240년 된 가업은 이끈 이상근 목소장의 얼레빗· 윳놀이판, 목어 등 다양한 목공작품 50여 점이 전시된다.


종로문화재단은 11일부터 24일까지 부암동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자하문로17길 12-11)에서 기획전시 '얼레빗'을 개최한다.
얼레빗이란 빗살이 굵고 성근 큰 빗을 말하며, 반달모양으로 생겨서 월소(月梳)라고도 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240년 동안 7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충남 무형문화재 제42호 이상근 목소장의 작품이 전시된다.

전시품은 얼레빗을 포함해 윳놀이판, 목어 등 다양한 목공작품 50여 점이다.
얼레빗은 지난 2007년 유네스코 우수공예품으로 인정됐다. 6대조 할아버지 때부터 전해오는 가업을 이어받아 30여 년 동안 손수 얼레빗을 만들고 있는 이상근 목소장은 지난 2010년 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얼레빗을 만들 때 주로 단순하면서도 많은 뜻이 담겨져 있는 백제 문양을 많이 사용, 현재 충남 공주시에 전수관을 마련해 우리 문화를 알리는 데 앞장서는 것은 물론 인사동에서도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전시 기간 내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는 전문가의 현장 전시 해설이 이루어진다.
다양한 얼레빗

다양한 얼레빗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11일, 12일, 18일, 19일 오후 2시에는 무계원 안채에서 ‘얼레빗 제작 시연회’도 열린다.

얼레빗 제작과정인 ▲내림질(마름질된 재료를 판재로 만듦) ▲대패질(판재를 빗재료에 맞게 대패질) ▲바라지(빗본에 대고 빗모양을 그림) ▲살잽이질(살잽이톱으로 빗살을 만듦) ▲살말이(살밀이로 빗살을 다듬음) ▲빗등켜기(탕개톱 및 쥐꼬리톱으로 모양을 자름) ▲새김칼질(검환을 사용해 빗등을 다듬음)을 가까이에서 보고 생생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시연회는 회차별로 25명의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를 원하는 경우 무계원(379-7131)으로 연락하면 된다.

우리 조상들은 긴머리를 빗질하는데 얼레빗을 사용, 보통 얼레빗으로 대강 머리카락을 가지런히 한 뒤 참빗으로 빗곤 했다. 얼레빗은 크기가 다양하고 용도에 따라 빗살 역시 성긴 것과 촘촘한 것이 있으며 이에 따라 ▲반달빗 ▲면빗 ▲가리마빗 ▲음양소 ▲상투빗 등으로 나뉜다.

재료는 주로 박달나무, 대나무, 대추나무, 도장나무, 소나무, 유자목 등이 사용됐으며, 특히 제주도의 해송으로 만든 빗은 질병과 흉액 등 귀신을 쫒는다고 해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는 대모(代瑁), 상아, 은 등을 이용한 장식을 만들어 머리에 꽂기도 했으며, 나전, 은상감, 조각, 화각으로 무늬를 놓아 장식성을 높이기도 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에서 만날 수 있는 의미있는 이번 전시를 보다 많은 분들이 만나보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고유의 문화를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가겠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