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차 산업혁명과 미래…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막~46일간 대장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일 오후 개막식…각계인사·시민 등 1천여명 참석 ‘축제 밤’ "
"46일간 대장정…본전시·특별전 등 34개국 1,200여점 전시"
"4차산업과 미래의 ‘상상마당’, 디자인체험 등 이벤트 ‘풍성’ "

랜드마크 조형물

랜드마크 조형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에서 그려진 4차 산업혁명과 미래들(FUTURES).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변곡점에서 미래 비전과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의 가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7일 오후 개막식을 신호탄으로 46일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 ‘미래의 희망 담은’개막행사

‘FUTURES(미래들)’을 주제로 열리는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막식은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등 국내외 각계 인사, 시민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7일 오후 7시 광주비엔날레전시관 광장에서 열린다.

이 날 행사는 개막선언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환영사에 이어 축사, 홍보대사인 영화배우 안성기의 축하메시지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또, 식전 공연과 행사 주제(FUTURES)를 담은 개관 퍼포먼스, ‘미래의 희망을 담다’라는 컨셉의 식후 공연 등으로 흥겨운 축제한마당이 펼쳐진다.
이 번 개막식에는 주한 외교사절, 국내외 문화예술계 인사, 중국 CCTV 등 국내외 언론사 등이 대거 참석한다. 개막식에 앞서 오전 11시에 열린 프레스오픈 행사에도 국내외 기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비엔날레전시관 광장에는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랜드마크 조형물인 ‘나인콜룸(9개의 대형 기둥)’의 웅장한 조명이 축제분위기를 더하고 있다.

◇ 영국 등 34개국 870여 작가·기업 1,200여점 전시

전시 콘텐츠도 모습을 드러냈다. '4차 산업혁명’이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FUTURES(미래들)’이란 주제 아래 4개 본전시를 비롯해 △특별전(3개) △개막심포지엄 및 국제학술대회 △비즈니스 프로그램 △특별프로젝트 △이벤트 등 다양하게 꾸며졌다.

올해로 7회째인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는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중국, 베트남 등 34개 국가에서 디자이너 등 500여 명, 370여 개 기업이 참여해 1,200여 종의 전시 아이템을 선보였다.

영국 RCA, 미국 산호세주립대, 이탈리아 밀라노공과대, 고려대, SADI, 코리아디자인멤버쉽 등 국내외 대학 15개팀(100여명) 청년 디자이너들도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미래디자인 프로젝트로 전시에 참여했다. 기아·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국내외의 크고 작은 기업 참여도 크게 늘었다.

◇ 베일벗은 ‘FUTURES’… ‘미래들’에 대한 상상마당
개인 휴대용 공기청정기

개인 휴대용 공기청정기

원본보기 아이콘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메인전시인 본전시는 다가 올 미래사회에서 디자인의 역할과 비전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제안하는 △오래된 미래(Futures of the Past) △미래를 디자인하자(Design! the Future) △미래를 창업하자(Startup the Future) △아시아 더 퓨처(ASIA_The Future) 등 4개 주제전으로 구성됐다.

우선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과거에 그렸던 미래 모습들을 추억하는 ‘오래된 미래(Futures of the Past)’가 관람객을 맞는다. 지난 250여년간 인류가 상상했던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 또, 과연 현실로 이뤄졌을까? 관람객들이 과거에 꿈꾸었던 미래를 떠올리며, 새로운 미래를 그려볼 수 있도록 과거-현재-미래로의 시간여행을 안내한다.

이어 등장하는 ‘미래를 디자인하자(Design! the Future)’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가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미학적 측면보다는 AI(인공지능)·로봇·Iot(사물인터넷)·빅데이터·3D프린팅 등 4차 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다가 올 미래에 대한 비전과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시각을 담아내고 있다.

이 전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스마트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삶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다양한 미래들을 △똑똑한 제품들(Smart Object) △집과 도시(Smart House and City) △사회(Sharing Community) △건강관리(Smart Healthcare) △운송수단(Mobility in the Future) △미래 쇼핑라이프(Future of Shopping) △신재생에너지(New and Renewable Energy) 등 7개 테마로 나누어 미래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조망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 가운데 ‘미래 운송수단(Mobility in the Future)’전시관은 현대자동차의 모빌리티 비전을 비롯해 영국 RCA(왕립예술학교)의 컨셉카, 자율주행차, 마이크로카 등 실험적인 미래형 모빌리티들로 채워져 ‘미니’모터쇼를 방불케 했다.

환경 및 자원과의 공존, 지속가능한 디자인, 약자를 위한 배려와 나눔 디자인도 담아냈다. 미래예측기계, 에어 엄브렐라(Air Umbrella), 오픈카이트, 세이프 워터북(Safe Water Book, 마실 수 있는 책), 저개발국가 어린이를 위한 교육시스템 등의 작품들은 ‘공유와 나눔, 배려’라는 키워드를 담고 있다. 이 밖에 신재생에너지관, 창업과 미래 일자리를 주제로 다룬 ‘스타트업 더 퓨쳐(본전시3)’등은 최근 이슈로 떠오른 에너지, 일자리 등에 대한 이슈를 다루고 있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태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10개국에서 참여하는 ‘아시아 더 퓨쳐(본전시4)’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 아시아 오리진(origin)을 바탕으로 전통기술과 자연재료, 현대 디자인이 접목된 자연친화 개념의 디자인 패러다임을 볼 수 있다. 특히, 전시장 한 켠은 ‘아시안 하모니_500개의 등’이 아시아의 희망과 조화의 빛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 8일 오후 아시아문화전당서 개막심포지엄
모빌리티_VR 체험코너

모빌리티_VR 체험코너

원본보기 아이콘

해외 및 국내 저명 전문가,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미래들’에 대한 담론의 장도 펼쳐진다. 8일 오후 1시 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장에서는 ‘미래들’을 주제로 개막심포지엄이 열리고, 9일에는 조선대로 자리를 옮겨 ADADA, 디지털융복합학회와 공동으로 국제학술대회를 갖는다.

심포지엄에는 미국 MIT 모바일 경험연구소장인 페데리코 카사레뇨(Federico Casalegno), 영국 RCA 학장 데일 헤로우(Dale Harrow), 독일 건축가 마이클 한스마이어(Michael Hansmeyer), 이기동 성균관대 유학대학원장 등 석학들이 4차 산업혁명으로의 변곡점에서 광주발(發) 디자인의 미래 아젠더를 제시할 예정이다.

◇ HALO 등 다양한 특별전, 특별프로젝트도 볼거리
아시아더퓨쳐_아시안 하모니

아시아더퓨쳐_아시안 하모니

원본보기 아이콘

특별전도 다양하게 마련됐다. 광주신세계백화점 갤러리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인을 추려낸 ‘한국의 디자인, 혁신으로 거듭나다(Becoming Innovators)’전이 11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에서는 인공지능과 로봇 등 4차 산업 기술과 예술을 융합한 '4차 미디어아트’전이 11월 5일까지 각각 이어진다. 또, 전남 신안군 증도면 태평염전 소금박물관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25Hours(자연과 미래)’전도 마련돼 자연 속에서 예술을 감상하는 색다른 묘미를 제공한다.

또, '2017-2018 한국-영국 상호교류의 해’를 기념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첫 선을 보인 비엔날레전시관 옆 야외광장의 상징조형물 ‘HALO(헤일로, 김치&칩스)’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 ‘또 하나의 태양’연출하는 신비로움이 관람객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비즈니스 프로그램 확대…디자이노믹스(Designomics) 지향
거리로봇청소기

거리로봇청소기

원본보기 아이콘
4차 산업혁명과 미래…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막~46일간 대장정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디자인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크게 확대, 경제적 성과 창출을 위한 노력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유망 스타트업의 투자매칭과 사업화을 지원하기 위한 ‘벤처마이닝페스티벌’(9.13~14, 서울 하나금융투자 3층)을 비롯해 △지역 우수제품 전시(9.8~24) △국내외 바이어 초청 상담회(9.14~15) △디자인 마켓 등 ‘비즈니스라운지’가 국립 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다.

이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1회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플랫폼 구축, △지역산업과 동반 발전, △타 행사와 연계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시너지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전시행사장을 광주, 전남지역 곳곳에 마련해 외지 관광객들이 전시 관람과 함께 ‘머물러’ 갈 수 있도록 했다.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장동훈 총감독은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시대의 변곡점에서,현재 최대 이슈로 떠오른 우리의 미래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조망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 지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면서 실용적 경제적 성과 창출이라는 디자인 본연의 역할에 부합하는 행사로 진행하고자 한다”면서 “많은 분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즐겁게 구경하고 체험하는 동안에 미래를 위한 통찰을 얻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이 날 개막식을 신호탄으로 8일 오전 9시부터 10월 23일까지 휴관 없이 광주비엔날레전시관 등에서 일반 관람객을 맞이한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