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1세대 남성복…LF 타운젠트, 브랜드 철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F '타운젠트'ㆍ삼성물산 패션 '엠비오' 등 잇단 철수
"편한 옷 입자" 남성복 시장에도 분 캐주얼화 바람 영향

타운젠트

타운젠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1세대 남성복 브랜드들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유통 구조와 소비 특성이 변화하면서 설 자리를 잃어버린 것. 업체들은 효율이 나지 않는 브랜드를 철수하거나, 최신 흐름에 맞게 브랜드를 재정비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1990년 론칭한 남성복 브랜드 타운젠트가 올해 봄ㆍ여름 시즌 제품을 마지막으로 생산을 중단한다. LF 관계자는 "올 봄ㆍ여름 시즌 제품은 이번 달 말까지 유통될 예정"이라며 "남은 재고는 아웃렛을 통해 소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타운젠트는 LF가 20여년간 운영한 브랜드다. 남성복이 점차 캐주얼화 되는 추세를 반영해 2011년 브랜드 리뉴얼 작업에 돌입, 수트 라인과 비즈니스 캐주얼 라인으로 이원화했지만 6년 만에 브랜드 철수 결정을 내렸다. 철수 배경에는 '변화'가 자리했다. 최근의 소비흐름이 복합쇼핑몰로 이동하고, 몰을 찾는 고객들의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가두점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타운젠트의 입지는 좁아졌다.

또 다른 1세대 남성복 브랜드 엠비오의 운명도 비슷하다. 경쟁사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지난해 7월 경영효율화 작업에 돌입하면서 22년간 전개하던 남성복 브랜드 엠비오를 접었다. 이외에도 프리미엄 남성복 브랜드 로가디스를 갤럭시로, 중저가 브랜드 로가디스 그린을 로가디스 스트리스로 통합하면서 효율화 작업을 벌였다. 브랜드 철수 작업 덕분에 수익성은 개선됐다. 삼성물산 패션의 올 2분기 영업이익은 90억원 흑자로 돌아섰고, 영업이익률은 전분기 -0.2%에서 올 2분기 2.2%로 올라섰다. 다만 외형은 쪼그라들었다. 2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8% 감소한 4010억원이다.

고전 남성복 브랜드들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 배경 중 하나는 시장에 불고 있는 '캐주얼화 바람'이다. 캐주얼화 바람은 옷의 가치가 '격식'에서 '실용성'ㆍ'활용성'으로 옮겨가면서 생겨났다. 실제 남성복 시장은 최근 몇 년 새 '포멀'과 '캐주얼' 비율이 조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70~80% 이르던 포멀은 캐주얼 비중이 높아지면서 최근 30~40%대로 떨어졌다"며 "수트 비중이 줄어들고 캐주얼리즘을 반영한 상품들이 주목받은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흐름에 발을 맞춰 브랜드를 통째로 리뉴얼한 시도도 있다. 브랜드가 탄생한 지 30여년 된 남성복 브랜드 코모도는 신세계인터내셔날에 인수되기 전 법정관리에 들어가 유통이 중단되는 등의 부침이 있었지만, 인수 이후 재탄생했다. 기존에 비해 디자인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브랜드를 전개 중인 것. 코모도는 수트 비중을 20%까지 줄이고, 70% 이상을 세련된 캐주얼 의류로 채우고 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