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 또 바뀌었다…이젠 과거가 된 '미래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학기술정보통신부'라는 긴 이름으로 변경돼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아! 또 바뀌었네!"

5년 마다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관련 부처는 맘을 졸인다. 또 어떤 이합집산과 합종연횡, 떼어다 붙였다 할 지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부서 명칭도 항상 바뀌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역시 변화는 없지 않았다. 5월 새 정부 출범 당시에는 큰 틀이 바뀌지 않았는데 창조 경제 업무가 다른 부처로 이관되면서 명칭 변경이 뒤따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박근혜 정권의 '창조 경제'를 지우기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주장이 강했다.

▲옛 미래창조과학부. 이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부르게 됐다.

▲옛 미래창조과학부. 이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부르게 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국회 4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0일 미래창조과학부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을 바꾸기로 합의했다. 또 차관급인 과학기술혁신본부 설치안도 합의에 이르렀다. 오후에 본회의를 통과하면 확정된다.

참여정부의 과학기술부에서 이명박 정권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로, 박근혜 정권에서는 미래창조과학부로, 이제 문재인 정부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이름을 얻게 됐다.
부처가 이름을 바꿀 때마다 '약칭'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도 관심의 대상이었다. 과학기술부는 과기부, 교육과학기술부는 교과부, 미래창조과학부는 미래부로 줄여 불렀다. 한때 박근혜 정권이 출범하고 미래창조과학부가 간판을 내걸 때 '미창과부'로 불러야 하느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왔었다.

어쨌든 이번 미래부의 명칭 변경으로 그동안 가장 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라는 새 이름을 문재인 정부에서는 얻게 됐다. 현 미래부 관계자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라는 명칭에 만족하는 분위기이다. 미래부의 한 관계자는 "여야가 논의하는 과정에서 미래과학부라는 이름도 거론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엇보다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을 아우르는 부서인 만큼 부처 명칭에 이 업무가 모두 명기돼 다행"이라고 반응했다.

한편 이를 두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약칭은 무엇이 될 것인지 남겨진 숙제(?)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