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협약 감사…총체적 책임, 도시공사 사장에 ‘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도시공사 박남일 사장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불발에 대한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시 감사실은 지난달 22일~30일 유성복합터미널 사업협약 해지에 관한 감사를 진행한 결과, 사업 무산의 총체적 책임이 박 사장에게 있다고 판단해 ‘경고’ 처분을 요구하는 한편 도시공사 이사회의 적정한 후속절차 진행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시 감사실에 따르면 도시공사는 지난 2008년~2009년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이 사업성 불량으로 대전시의 위탁·대행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검토됐음에도 불구하고 2010년 사업타당성 검토 과정에선 토지조성원가를 상향조정(사업성 양호), 자체사업으로 추진했다.

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에 관한 개발제한구역 해지 및 개발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가 진행될 당시 1년 8개월가량 일정이 지연됐지만 사업협약에 관한 변경 협약 등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올해 3월 KB증권이 컨소시엄에서 탈퇴했다는 공문을 5월 8일 접수하고도 대전시 관련 부서에 통보하지 않는 등 롯데컨소시엄의 미온적 사업추진에 대한 대응에 소홀했다는 게 감사실의 지적이다.
특히 도시공사는 지난달 15일 롯데컨소시엄과의 사업협약 해지를 즈음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함구하다가 17일 뒤늦게 사업협약 해지를 공개하는 등 사실을 은폐한 정황도 드러났다. 언론기관의 취재 응대에서 사업협약 해지 공개 당일 직전까지 유성복합터미널이 올 하반기에 착공돼 오는 2019년 12월 말에는 완공될 것이라고 설명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에 감사실은 “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추진을 소홀히 해 사업협약 해지 사태에 이르게 함으로써 도시공사와 시 행정의 신뢰를 크게 실추시켰다”며 “이 같은 사태의 총체적 책임을 물어 도시공사 사장의 ‘경고’ 처분을 요구하는 동시에 도시공사 이사회에서 사장에 대한 적정한 후속절차를 밟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사업자 공모 시 대형건설업체와 유통업체가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컨설팅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감사결과를 갈음했다.

한편 도시공사 박남일 사장은 지난달 26일부터 '병가'를 이유로 출근을 하지 않고 있어 시 내부에서 조차 뒷말이 무성하다. 사업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의지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업무태만을 꼬집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