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는 외국 기술의 열차제어시스템을 이용해 열차 위치를 검지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해 신호등 및 지상설비를 사용해왔다. 하지만 이번 LTE-R 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 개발 사업을 통해 국산화 개발된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을 사용해 열차위치를 검지하고 이를 제어하도록해 수입 의존적인 신호시스템의 수입대체 및 지상설비 최소화를 추진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KRTCS-2이 완료되면 총 1조7000억원의 건설사업 비용과 연간 30%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함과 동시에 열차운행 효율향상으로 약 16%의 수송용량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공단은 유럽열차제어시스템(ETCS)과의 호환 운행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국산화 제품의 해외철도사업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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