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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네트웍스, 1분기 영업익 297억원…광고비 및 리뉴얼 비용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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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중동사업 호조 및 SK렌터카·매직 성장…전년대비 매출 15.4% 증가
-워커힐 리뉴얼, SK매직 브랜드 교체 등 일시적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은 감소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SK네트웍스는 8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297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조578억원으로 15.4% 증가했다.
SK네트웍스 측은 "영업이익의 경우, SK매직의 SK 계열편입에 따른 브랜드 교체 및 광고비가 발생했고 비스타 워커힐 리뉴얼 공사에 따른 비용발생 및 영업중단에 따른 영향 등으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다"면서 "중동 현지 대형 거래처와의 안정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상사부문의 거래가 확대되는 한편, 미래 핵심사업인 SK렌터카 운영대수 및 SK매직의 렌탈계정 지속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매출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특히 2분기부터는 기간사업과 성장사업의 균형잡힌 사업구조를 기반으로 실적이 향상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종합자동차서비스 체계를 기반으로 업계 평균 2배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SK렌터카는 1분기에 업계 2위를 달성했다. 2분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수익구조 고도화를 통해 사업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카라이프 사업의 다른 한 축인 스피드메이트 사업은 최근 아시아 최초로 독일 콘티넨탈 타이어와 마타도르 타이어 독점 공급 제휴를 체결하면서 타이어 유통사업을 새로운 성장축으로 만들고 있다.

SK매직은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횟수 증가세로 인해 공기청정기 판매가 증가했다. 공유경제 확대에 따른 렌탈사업 성장세와 더불어 SK네트웍스 자회사 편입 이후 브랜드 및 마케팅 활성화 등의 효과로 신규 렌탈 계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실적호조를 보이고 있다. 올해부터 독자브랜드 ‘워커힐’로 새롭게 출범한 호텔사업부문은 지난 4월 ‘비스타 워커힐’을 ‘자연과 사람, 미래가 공존하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이라는 모토 하에 탈바꿈시키면서 업계의 호평을 이끌어 냈다.
이밖에 상사부문의 이란 등 중동시장에서의 거래품목 다변화 추진, 정보통신부문의 갤럭시 S8 등 다수의 신규 단말기 출시 효과, 에너지마케팅부문의 주유소 복합화 및 미래형 주유소 대응 등을 통한 자산가치 업그레이드 등 기간산업 분야의 마켓리더십 강화 및 실적향상 노력도 지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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