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른정당 토론]유승민-남경필, 朴 前대통령 구속 여부 놓고 재충돌…품격 VS 평등(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 "지도자와 국가의 품격 생각해야"

남 "법 앞의 평등 감안해야"
한국당 포함하는 대선후보 단일화 논쟁과 닮아


바른정당 대선후보인 남경필 경기지사(왼쪽)와 유승민 의원(오른쪽).

바른정당 대선후보인 남경필 경기지사(왼쪽)와 유승민 의원(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21일 검찰에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여부를 놓고 재충돌했다.

이날 오후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린 바른정당의 영남권 정책토론회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수사 여부와 보수후보 단일화 등을 놓고 다시 강 대 강의 평행선을 달린 것이다.
유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수사와 불구속 기소를 일관되게 주장했다. 그는 국가의 품격과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거론하며 "불구속 수사와 기소가 맞다"고 말했다. 이어 "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내리면 그때 가서 (구속)처리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또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탄압받았다"면서도 "(이날 검찰에 출두하는 모습에) '인간 '박근혜를 놓고 마음이 쓰렸다"고 말했다.

반면 남 지사는 "그 말씀에 깜짝 놀랐다"고 반박했다. 그는 "(판단은) 사법적 영역"이라며 "사법부에 신병처리 결정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책 구상을 놓고 의견을 개진할 때는 차분함을 유지했으나 논쟁을 끌어내는 주도권 토론에선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유 의원과 남 지사는 전날에도 KBS가 주관한 토론회에서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와 관련해 평행선을 그었다. 유 의원은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로 "국가지도자의 품위나 나라의 품격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고, 남 지사는 "법 앞에 누구나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반박했다.

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발언은 대구·경북 등 TK지역의 표심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의 구속 논쟁은 성격상 유-남 후보 간에 형성된 보수 후보 단일화 논쟁과 유사한 단면을 갖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친박(친박근혜) 세력과 차별화되는 '진짜 보수'를 만들기 위해 한국당과의 관계를 어느 선까지 정리해야 하는냐와 잇닿아 있다.

유 의원은 친박 인사들을 중심으로 헌재의 탄핵 결정에 불복하는 세력을 정리하면 한국당과도 후보 단일화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국당의 대선 경선 최종 후보 4명 모두 헌재 심판에 불복하거나 불분명한 태도를 띠고 있다. 단일화 가능성이 상당히 낮은 셈이다.

반면 남 지사는 "(한국당과 후보 단일화를 하려면) 왜 탈당을 했느냐. 국정농단 세력과 연대하면 안 된다"며 맞서고 있다.

바른정당은 23일 충청권(대전), 25일 수도권(서울) 정책토론회 이후 국민정책평가단과 당원선거인단의 투표, 일반 국민 여론조사 등을 실시해 오는 28일 당의 대선후보를 선출한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