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대형사업 '탄핵 후폭풍' 빗겨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화성 송산에 건립이 추진 중인 USKR조감도

경기도 화성 송산에 건립이 추진 중인 USKR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추진 중인 대형사업들이 박근혜 대통령 파면 '후폭풍'에서 빗겨갈 전망이다.

1조4000억원이 투입되는 'K-컬처밸리'는 지난해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구속) 연루설로 홍역을 치렀지만 최근 사업시행사가 총 사업비의 70%이상(9000억원)을 올 상반기 확보하기로 하면서 사업에 '파란불'이 켜졌다.
또 박근혜정부의 공약사업인 화성 국제테마파크 사업은 경기도가 새 정권의 지역공약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책사업인 DMZ 한반도 생태평화벨트와 경기만 해양레저ㆍ관광기반 조성사업도 탄핵정국에 따른 사업차질은 거의 없을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2018년까지 총 1조4000억원을 들여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한류월드 내 30만2153㎡ 부지에 테마파크(23만7401㎡), 상업시설(4만1724㎡), 융복합공연장ㆍ호텔(2만3028㎡)을 조성하는 K-컬처밸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시절 창조경제추진단장을 지낸 차은택씨가 이 사업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 차례 홍역을 치렀다. 이후 사업 시행자인 케이밸리가 총사업비의 절반에 가까운 70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을 추진하고 자본금도 5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늘리면서 사업에 파란불이 켜졌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경기도의회 특혜의혹 조사를 받으며 금융권과의 펀드 조성에 차질이 있었지만, 최근 자금조달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자본금 2000억원 확충과 펀드 7000억원 등 초기 사업비가 확보되면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근혜 정부의 대선공약 사업으로 추진된 화성 국제테마파크 사업도 차기 대선공약으로 재추진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화성 국제테마파크는 경기도 화성 송산그린시티 동측 부지 420만여㎡에 5조원 이상을 투입해 '한국판 유니버설스튜디오'를 유치하고 한류테마파크와 워터테마파크를 더한 국제테마파크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친박 좌장인 서청원 의원의 지역구여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사업부지를 갖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올 초 유니버설스튜디오 유치사업 우선협상자인 유니버설스튜디오코리아(USK) 컨소시엄과 사업협약 기한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도는 국제테마파크사업 계획 자체에 변동이 없는 만큼 차기 대선의 지역공약 등을 통해 재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 추진 현황도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 추진 현황도

원본보기 아이콘

도는 DMZ 한반도 생태평화벨트와 경기만 해양레저ㆍ관광기반 조성사업도 탄핵정국에서 빗겨나 사업추진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DMZ 한반도 생태평화벨트 조성사업은 6ㆍ25 전쟁 이후 민간인 출입 통제로 생태자원과 경관이 잘 보존되어 있는 DMZ일원의 관광자원을 평화ㆍ생태라는 주제로 재구성하는 국책사업이다.

국책사업인 경기만 해양레저ㆍ관광기반 조성사업도 시흥·안산·화성 등 3개 지자체가 적극적인 사업추진 의사를 갖고 있어 탄핵 정국에 따른 사업추진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란 게 도의 분석이다. 도는 앞서 2020년까지 6조원을 투입해 경기만 일대를 대중국 전진기지로 육성하는 대규모 개발계획인 '경기도 서해안권 발전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국내이슈

  •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해외이슈

  •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포토PICK

  •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