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남구서 자동차 이전등록 부정 적발…검찰 수사의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기계약직 A씨, 전자 수입인지 원본 수만장 복사 편법 처리
2015년부터 시행된 ‘전자 수입인지 제도’ 허점 교묘히 이용


[아시아경제 박선강 기자]광주광역시 남구(청장 최영호)에서 자동차 이전등록 업무를 처리하는 무기계약직 직원이 전자 수입인지를 부정한 방법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이 직원에 대해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민원인이 은행 등을 통해 발급받아 제출한 원본의 전자 수입인지를 빼돌려 이를 복사하는 방법으로 자동차 이전등록 업무 수만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금전적 이득을 취했을 가능성을 보고 수사를 요청하게 된 것이다.

특히 정부가 우표식 수입인지가 각종 비리의 온상으로 주목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5년도에 도입한 전자 수입인지 제도의 허점까지 드러나면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6일 남구에 따르면 감사담당관실은 지난 6일 교통과 직원으로부터 자동차 이전등록 처리과정에서 전자 수입인지가 부적정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같은 과에 근무 중인 A(39)씨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A씨는 지난 2007년 7월 무기계약직으로 임용, 2014년 2월 24일부터는 교통과에서 근무했으며 최근 이 사건이 불거져 징계절차가 진행 중이다.

A씨는 자동차 이전등록 업무를 맡았던 동료직원 2명과 함께 지난 2015년 1월 12일부터 지난해 7월 5일까지 18개월여 동안 하루 평균 200~250건 등 총 7만4000여건의 업무를 처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중 A씨가 처리한 수입인지 업무 처리 건수는 4만여건에 이를 것으로 감사담당관실은 내다보고 있으며, A씨는 자진해서 동료의 수입인지 처리 업무까지 대신해 준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A씨는 민원인이 자동차 이전등록을 하기 위해 제출한 전자 수입인지를 빼돌린 뒤 원본 전자 수입인지를 수십장씩 복사, 원본 대신 복사본 수입인지를 사용하는 등 수만건의 전자 수입인지를 부적정하게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담당관실은 “A씨는 빠른 업무 처리를 위해 민원인이 제출한 전자 수입인지를 등록하지 않고 복사해 놓은 수입인지를 첨부했으며, 원본 수입인지는 직원들이 퇴근한 이후나 휴일날 출근해 파쇄했다고 해명했으나 이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어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남구가 검찰에 수사 의뢰하게 된 배경은 A씨가 빼돌린 전자 수입인지가 어디로 흘러 들어갔는지 여부와 사용하지 않은 전자 수입인지의 경우 구입처에서 환매를 청구할 수 있어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현재 자동차 이전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 수입인지 발급비용 3000원이 드는데 ‘전자 수입인지’ 사이트에서 개인이 비용을 결제하고 발급(출력)하거나,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비용 지불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원본 전자 수입인지가 엉뚱한 곳으로 흘러 들어갔을 경우 불법으로 유통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누군가가 은행 등 전자 수입인지를 발급하는 구매처를 통해 환매(정가 97%)를 통한 방법으로 금전적 이득을 취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남구 관계자는 “예산 관련 비위에 대해 앞으로도 감사활동을 강화하고, 비리 적발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격하게 처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