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장인 송년회 백서 - 회식도 칼퇴를 허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어느새 병신년 한 해가 3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유난히도 어수선했던 2016년 마무리 계획은 다들 어떻게 갖고 계신가요? 1년 동안 좋았건, 안 좋았건 연말이 되면 대부분 한 해를 정리하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마음은 다 같은 것 같습니다.

29일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10명 중 9명이 자신만의 연말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만 19~59세 직장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연말모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말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84.5%가 '연말모임'이 있다고 밝혔다.
◆"연말모임에도 칼퇴(칼퇴근)를 달라"=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연말모임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76%가 직장생활을 하면 연말모임을 어쩔 수 없이 가지게 되는 것 같다고 응답했다. 상대적으로 남성(남성 78.4%, 여성 73.6%)이 여성 보다 직장 내 연말모임을 좀 더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이었다.

절반 이상(53%)의 직장인들은 연말에 모임이 없으면 왠지 허전한 느낌도 가지고 있었다. 다만 10명 중 8명이 가볍게 일찍 끝나는 연말모임이 좋고(79.4%), 참석이 선택적으로 이뤄졌으면 좋겠다(79.8%)는 의견을 밝혔다.

직장인 송년회 백서 - 회식도 칼퇴를 허하라? 원본보기 아이콘
아예 연말모임을 선택적으로 참석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목소리는 사원 직급(사원 81.9%, 대리급 78.4%, 과장 77.8%, 차장/부장 75.2%, 임원 78%)에서 좀 더 많이 들려왔다. 또한 회사에서 하는 연말모임이 공연이나 문화생활로 대체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의견(68%)도 상당 했다. 물론 직장인들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연말의 풍경은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이었다. 직장인의 80.2%가 연말은 가족과 함께 보내는 것이 가장 좋다고 답했다.


◆"내 간은 소중하니까요"=과거와는 달리 연말모임에서 술을 강요하는 분위기는 많이 줄어든 모습이었다. 연말모임에서 술이 꼭 있어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전체 64.1%가 술을 많이 마시고 싶은 사람은 마시고, 마시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안 마시는 자유가 있으면 괜찮다고 바라봤다.

직장인 송년회 백서 - 회식도 칼퇴를 허하라? 원본보기 아이콘


직장 내 음주문화가 술을 강요하지 않는 등 전반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분위기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4명 중 1명 정도(25.7%)가 약간의 가벼운 술 정도는 분위기에 도움이 되어서 좋다고 의견을 밝혔다.

그에 비해 거부하는 사람이 없이 모두 술을 마시는 분위기(2.8%)가 좋다는 직장인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또한 이번 연말에 술자리가 계속될 것을 생각하면 걱정이 앞선다는 직장인이 전체 26.8%에 그친다는 점에서 술자리에 대한 부담감이 그리 크지는 않다는 해석이 가능했다.

직장인 송년회 백서 - 회식도 칼퇴를 허하라? 원본보기 아이콘


◆"고깃집이 진리지"=연말모임의 장소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뭐니뭐니해도 음식의 맛(59.2%, 중복응답)인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연말모임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해본 장소는 고깃집(48.5%, 중복응답)과 일반 술집(44.5%)이었으며, 한식집(36.7%)과 횟집(28.2%), 패밀리 레스토랑(24%), 한정식집(17.9%), 일식집(14.7%)에서의 연말모임 경험도 많은 편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연말모임 장소 역시 고깃집(45.4%, 중복응답)이었다. 그 다음으로 한식집(30.5%)과 일반 술집(30.4%), 패밀리 레스토랑(26.1%), 횟집(24.1%), 한정식집(19.9%), 일식집(19.6%)을 연말모임 장소로 선호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20대는 고깃집(51.6%)과 일반 술집(48.4%)의 선호도가 특히 높았으며, 한식집은 40~50대(40대 39.6%, 50대 37%), 패밀리 레스토랑은 30대(34.4%)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였다.

직장인 송년회 백서 - 회식도 칼퇴를 허하라? 원본보기 아이콘


◆올 연말 유행하는 건배사=최순실(최대한 순순히 실려 갈 때까지 마시자), 장시호(장소 불문 시간 불문 호탕하게 마시자), 개나발(개인과 나라의 발전을 위하여!), 위하야(박근혜 대통령을 하야를 촉구하는 위하야~!), 병신년(병을 따고 술을 따르니 신이나서 년말연시 어깨가 들썩)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