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LCD 패널 부족분, 삼성디스플레이에서 받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서초사옥

▲삼성 서초사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삼성전자 가 샤프 공급 중단에 따른 LCD TV 패널 부족분을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채울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에서 공급받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 BOE, 대만 AUO 등에 내년도 LCD 패널 공급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최근 샤프가 삼성전자에 내년 LCD 패널 공급 중단을 갑자기 통보하면서다.
중국 홍하이로 인수된 샤프는 연간 약 1000만대의 LCD TV 패널을 생산하며 이중 절반가량(400만~500만대)을 삼성전자에 공급해왔다. 업계 관계자는 "샤프가 빠진 자리를 LG디스플레이가 차지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지만 삼성디스플레이에서 해소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LG디스플레이가 그동안 한번도 삼성전자와 거래를 하지 않았다는 배경이 거론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새로 공급 계약을 체결하려면 계약서 서식부터 패널 구동 방식까지 조율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다.

업계 관계자는 "같은 LCD TV여도 패널 구동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에서 삼성전자 TV와 패널 공급 계약에 대한 기존 데이터가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패널만 공급한다고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남은 협상 후보군은 기존 삼성전자에 패널을 공급해왔던 삼성디스플레이, BOE, AUO 등으로 좁혀진다. 하지만패널ㆍ전자 업계의 연간 사이클을 봤을 때 12월이라는 촉박한 시점에 삼성전자의 수요를 맞춰줄 수 있는 업체는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 뿐이라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의 삼성전자 의존도는 56%였다. 삼성디스플레이가 향후 중소형 OLED로 사업 로드맵을 틀어잡기는 했지만 여전히 LCD 패널 대형 TV용 LCD 패널 시장 점유율은 세계 2위 수준인 16.9%(IHSㆍ11월기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향후 중소형 OLED에 투자를 집중하기는 했지만 LCD 사업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삼성전자의 부족분 수요에 대응하기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 역시 "연간으로 봤을때 샤프로부터 공급받아온 패널 비중은 10% 가량으로 적고 충분히 다른 회사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다"며 "샤프의 패널 공급 중단으로 인한 내년도 TV 생산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샤프의 공급 중단은 훙하이그룹의 TV 시장 진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샤프는 지난 4월 아이폰 조립업체 폭스콘의 모회사인 대만 홍하이그룹에 인수됐다. 업계 관계자는 "궈타이밍 훙하이 그룹 회장이 샤프를 인수하며 세트업체로서의 브랜드를 얻는 데 욕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샤프가 생산한 패널은 향후 샤프 TV로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