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黃권한대행, 대정부질문 출석 막판 조율중"…출석 가능성 시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불출석한다" 기존 입장에서 한발짝 물러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청와대와 총리실이 20일과 21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정부질문 출석 여부를 놓고 야당과 막판 조율에 들어갔다.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는 만큼 당초 불출석하기로 결정했지만 야당이 총리 자격으로 출석해야 한다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절충점을 찾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국회 출석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정무수석실과 총리실이 황 권한대행의 대정부질문 출석을 놓고 조율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언급은 그동안의 입장과는 사뭇 다르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황 권한대행의 국회 출석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와 총리실은 당초 불출석으로 이미 결론을 내렸다. 이 때문에 지난주까지 청와대는 이 문제에 대해 "권한대행은 대통령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가 조율에 들어갔다고 밝힘에 따라 대정부질문에 참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청와대와 총리실이 황 권한대행의 국회 출석문제를 다시 검토하기 시작한 것은 끝내 불출석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협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한 상황에서 끝내 거부를 선택할 때 국정운영에 있어 다수를 차지하는 야당의 도움을 받을 길이 없어진다. 정부가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여야정협의체를 추진하기도 더 이상 어렵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인사말만 언급하는 절충안도 거론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최근 들어 다소 보폭을 줄이는 양상을 보였다. 야3당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서도 처음엔 거부했지만 결국 "여건이 가능한 정당과 만나겠다"며 일대일 면담을 역제안했다. 전혀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에서 한발짝 양보한 모양새다.

또 18일에는 새해경제정책방향을 직접 발표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즉각 부인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매 연말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새해경제정책을 직접 언급해왔지만 황 권한대행 측은 주재할 계획이 없음을 시사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공직사회가 너무 느슨해 강하게 나섰지만 앞으로는 관리 중심으로 갈 것"이라며 황 권한대행이 다소 낮은 자세를 취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한편 20일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민생경제 수습 방안과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대응 방안이 주로 논의되며 21일 비경제 분야 질문에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등이 거론될 전망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