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중구 길라잡이 ‘두근두근 행복예감’ 발간

최종수정 2016.12.14 08:06 기사입력 2016.12.14 08:06

댓글쓰기

지역소개, 기관 연락처, 다양한 주민교육 강좌 등 필요한 정보 제공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중구에서 편리하고 행복한 생활을 해나가는데 유익한 정보만을 담은 생활안내서 ‘두근두근 행복예감’을 발간했다.

4×6배판(16절) 133면으로 이루어진 이 책자는 중구에 처음 오는 주민들에게 새로 이사 온 동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올해 ‘두근두근 행복예감’은 동별 명소사업 소개 및 해설사와 함께하는 도보관광코스인 을지유람, 광화문 달빛로드, 한양도성 스탬프 투어 등을 새롭게 소개하고 있다.

이외도 QR코드를 통해 교육, 관광, 일자리 등 다양한 구정 홍보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해당 분야 페이지에 동영상 코드를 함께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또 동별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우리동 소식을 찾아보기 쉽게 정리했다.
각 동 유래와 면적, 인구, 세대수, 통반조직 등 일반사항은 물론 자치회관 프로그램, 모임 공간, 교육시설, 복지시설, 공원 등의 정보를 책자에 담았다.
중구 생활안내책자

중구 생활안내책자


중구의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도 수록했다. 숭례문, 서울성곽 등을 비롯한 문화유산, 정동야행축제나 충무공이순신 장군 탄신기념축제 등 중구의 대표축제, 회현동 은행나무축제, 중림동 손기정 둘레길 걷기 등 동별 특화축제와 장충동 족발거리, 신당동 떡볶이 골목 등 특화거리에 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동네이야기, 생활안내, 건강관리, 공원, 복지시설, 취업ㆍ쇼핑정보 등 주제별 키워드를 통해 원하는 정보의 페이지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색인을 수록했다.

구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중 하나인 의료기관 현황도 동별로 한데 모아 주소와 전화번호 등과 함께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외 이사왔을 때 필요한 전입신고와 전학절차, 자동차 주소 변경은 물론 생활폐기물 배출과 분리 배출 요령 등 주민생활에 필요한 생활정보를 알려준다.

지방세 납부, 여권 발급,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등 다양한 민원행정 서비스와 구청 각 부서 전화번호, 각 동 주민센터, 주요 공공기관, 주요 의료기관, 대규모 점포ㆍ시장, 중구 일자리 플러스센터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건강한 일상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중구보건소와 보건분소, 중구정신건강증진센터, 중구어르신건강증진센터, 어린이건강체험관, 중구 관내 체육센터, 중구 내 공원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주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교육분야도 자세히 다뤄 준비된 중구의 교육환경을 소개하고, 중구청소년수련관, 중구 관내 도서관, 광희영어체험센터 등도 안내하고 있다.

구민에게 꼭 필요한 생활정보만을 담은 생활안내서 ‘두근두근 행복예감’은 모두 2000부가 발행돼 통·반장과 중구로 전입한 세대, 방문객 또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배부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