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시화 된 조기대선…분주해지는 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로 조기대선이 가시화 되면서 대선을 둔 야권의 움직임이 분주해지는 모양새다. 후보군이 많은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방법이, 제3지대 구축이 시급한 국민의당은 판 넓히기가 당면한 과제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탄핵정국을 거치며 야권의 대권구도는 크게 출렁였다. 민주당의 경우 문재인 전 대표가 독주체제를 형성하던 대권구도는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의 지지율 급상승으로 문재인-이재명 양강구도로 재편되고 있다.
문재인-이재명 등 양강을 제외하고도 민주당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부겸 의원 등이 반등을 노리고 각개전투를 이어 나가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박 시장은 지난 5일 민주당 소속 의원 76명이 공동주최한 토론회에 참석하는 등 만만찮은 세를 과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에서는 결선투표제 등 경선 방식이 최대쟁점이 될 전망이다. 문 전 대표가 아성을 구축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시장 등 후발주자들이 자체 단일화·결선투표 등을 통해 '해 볼 만한 싸움'을 만들 수 있느냐가 경선 흥행의 조건인 까닭이다.
실제 친문(친문재인)진영은 8·27 전당대회에서 대표·최고위원직을 싹쓸이 할 만큼 탄탄한 당내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래문(이래도 저래도 대선후보는 문재인)'이라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이 시장은 이날 기독교방송에 출연해 경선 문제에 대해 "단일화를 하지 않아도 어차피 결선투표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실상 단일화 하게 돼 있다"며 "단일화를 제대로 하려면 몫을 키워야 한다. (자신의) 몫을 키워야 나중에 결선투표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단일화가 강제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와 김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군이 모두 지방자치단체장이라는 점도 경선 방식의 변수가 될 수 있다. 경선 방법, 시기 등에 따라 지자체장으로서 직 유지·사퇴 등의 요구에 직면할 수 있어서다.

반면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외에 별다른 후보군이 없는 국민의당으로서는 탄핵정국에서 다소 힘을 잃은 제3지대를 복원하는 것이 급선무다. 당내·외에서 제3지대 빅텐트론, 원샷 통합경선론 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생력을 얻기 위해서는 판을 넓히는 것이 필요한 까닭이다.

장외 대선주자인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도 안 전 대표와의 연결고리를 놓지 않고 있다. 손 고문은 이날 오전 YTN과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제7공화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혁세력이 새롭게 재편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안철수 의원도 충분히 좋은 세력이라고 생각한다. 같이 커다랗게 연합하고 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기 유력 당권주자인 박지원 원내대표 역시 판 넓히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그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열린 정당으로 문을 열고, 문턱을 낮추고 지금도 계속 외부인사들과 접촉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것(대선)은 충분하게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