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관 합동 빅데이터 컨트롤타워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행정자치부(이하 행자부), 통계청은 8일 '민·관 합동 빅데이터 TF(이하 빅데이터 TF)'를 출범하고, 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빅데이터 TF는 국내 빅데이터 업무 추진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관련 공공과 민간 빅데이터 활성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구성됐다.
그 동안 각 부처는 개별적으로 빅데이터 관련 협의체를 운영해 왔으나, 이번 빅데이터 TF 구성을 통해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추진체계를 확립하게 됐다.

빅데이터 TF의 팀장은 각 부처의 차관급인 미래부 최재유 2차관, 행자부 김성렬 차관, 통계청 유경준 청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그리고 민간의 데이터 전문기업과 학계 전문가, 데이터 보유 공공기관, 지자체 및 관계부처에서 팀원으로 참여한다.
빅데이터 TF 출범식과 함께 진행된 제 1차 회의에서는 각 부처의 빅데이터 주요 정책과 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과학 데이터 활용 계획이 공유됐다.

미래부는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누구나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찾고 거래할 수 있는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행자부는 질높은 공공 빅데이터를 이용해 민간 창업을 활성화하고 공공영역의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해 국민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발표했다.

통계청은 데이터간 연계·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빅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연계사례 공유, 통계데이터센터 구축 계획 등을 발표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연구과정에서 생산되는 과학 데이터를 공유·활용하는 오픈 사이언스 추진 계획을 발표하여 큰 관심을 받았다.

민간에서는 데이터 전문기업인 선재소프트와 텐큐브에서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선재소프트는 데이터 분석ㆍ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차이나 유니콤사에 실시간 과금·정산 시스템을 구축한 해외진출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텐큐브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패턴 분석 기반의 가계부 앱(App)을 개발했으며, 7억원의 민간투자를 받아 해외 법인까지 설립한 사례를 발표해 참여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앞으로, 빅데이터 TF는 분기별로 모임을 개최하여 정부와 민간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진흥정책과 규제개선 필요 사항도 함께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

최재유 빅데이터 TF 공동팀장(미래부 2차관)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와 지능정보사회에서는 빅데이터의 경쟁력이 바로 국가 경쟁력으로 연결된다고 강조”하고, “민ㆍ관이 함께 협력하는 빅데이터 TF 운영을 통해 빅데이터를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로 발전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