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소하 “백혈병 사망 황유미씨에게 500만원, 정유라에 준 300억은 노동자 피의 대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소하 “백혈병 사망 황유미씨에게 500만원, 정유라에 준 300억은 노동자 피의 대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혜 인턴기자]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삼성 반도체공장 노동자 고(故) 황유미씨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6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이 부회장에게 고 황유미씨의 보상금에 대해 물었다. 고 황유미씨는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공장에서 일하다가 2007년 백혈병으로 숨진 노동자다.
윤 의원은 “1987년생인 황유미씨는 2007년 24살의 나이로 죽었다. 그런 황유미씨 앞에 삼성은 맨 처음 보상금으로 500만원을 내밀었다. 이재용 부회장은 이 사실을 알고 있나”라고 물었고, 이 부회장은 “저도 아이 둘 가진 아버지로서 가슴 아프다”고 답했다. 윤 의원이 재차 “알고 있냐고 물었다”고 하자 이 부회장은 “그것은 몰랐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하긴 그게 돈으로 보이겠냐”며 “ "정유라와 최순실 게이트에 삼성이 지원한 300억원은 노동자 목숨과 피의 대가라는 걸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앞으로는 절대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히 하겠다”고 답했다.

또 “삼성 반도체 산업재해로 76명이 사망했다. 삼성서비스센터 협력업체 직원이 에어컨 실외기 작업하다 죽었을 때도 삼성은 외면했다. 이 모든 일에 삼성은 책임 없나”라는 윤 의원의 질문에 이 부회장은 “모든 일에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는 답을 했다. 윤 의원은 “비정규직을 잘 챙겨달라. 호소 드린다”고 말했고 이 부회장은 “되도록이면 많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답했다. 이에 윤 의원은 “일자리를 더 만들라는 게 아니라 거기 (삼성에) 계신 분들을 말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고 황유미씨의 이야기는 영화 ‘또 하나의 약속’에서 다뤄진 바 있다.





이은혜 인턴기자 leh9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