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전국 최초 ‘노란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역삼·개일·세명·율현 초등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 내 4대 설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30일 초등학교 주변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노란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앞장선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어린이 보호구역 내 설치되는 노란 과속단속카메라는 어린이, 노약자 등을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새롭게 시도되는 교통안전시설물로서 전국 최초로 강남구에서 설치한다.
노란 과속단속카메라는 기존 과속단속카메라 외관을 엷은 회색에서 어린이 보호구역을 상징하는 노란색으로 바꾼 것으로 멀리서도 운전자의 눈에 잘 띄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제한속도(통상 30km)로 미리 차량속도를 감속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적용한 것이다.

구는 그동안 교통사고 발생이 빈번한 학교 앞과 과속으로 상시 사고에 노출돼 과속개선 민원을 계속 제기한 학교 앞에 과속단속카메라 설치를 관련기관에 여러차례 요청했으나 한정된 설치예산 부족 등의 사유로 장기간 개선되지 않았다.

이에 구는 관련기관과 여러차례 협의를 거쳐 강남구가 직접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하기로 적극 추진해 노란 과속단속카메라를 도입·설치하는 것이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가 빈번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수요조사해 역삼 초등학교 등 4개교 주변을 1차 설치 장소로 선정했다. 올해 시범 운영 후 의견수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효율성을 고려해 효과가 우수할 경우 점차 확대·설치할 예정이다.

구는 과속단속카메라 설치와 노란색이 시너지 효과를 주는 노란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 해 운전자 스스로 사전에 감속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기대한다.

어린이 보호구역내 과속위험 민원요청 지점에 운행 차량의 현재 속도를 실시간으로 표시해 운전자에게 경고 신고를 줌으로써 감속을 유도하는 태양광 과속경보시스템도 올해 12월 중 5개 학교에 설치할 예정이다.

신동명 교통정책과장은 “노란 과속단속카메라는 별도의 큰 비용없이 설치할 수 있도록 강남구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적용한 첫 사례로 전국 어린이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에서 발생하는 연간 교통사고 2587건수 감소에 기여하고 미래의 새싹인 어린이를 보호하고 운전자의 안전운행도 유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노란색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기술 교통안전시설을 도입해 우수한 교통안전정책을 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