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J그룹 "K-컬처밸리 차질없이 진행한다" 특혜 의혹 일축(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좌초설 제기된 K-컬처밸리, 특혜 아냐
그룹 모든 역량 모은 최대 숙원 사업

CJ그룹 "K-컬처밸리 차질없이 진행한다" 특혜 의혹 일축(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CJ그룹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특혜 의혹으로 좌초설이 제기된 K-컬처밸리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컬처밸리는 그룹 최대 숙원 사업으로 추진해 온 것으로, 최순실 게이트가 복잡하게 얽혀 있긴 하지만 이와 상관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를 통해 K-컬처밸리 사업이 최순실씨 등 외부 입김에 의한 것이 아닌 그룹이 오랫동안 의지를 갖고 준비해 온 사업, 최순실 게이트와도 무관한 사업이라는 점을 대내외에 선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CJ 관계자는 "현재 K-컬처밸리 사업이 국정 농단 사태에 연루되며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고 있는데 K-컬처밸리는 그룹 최대 숙원 사업으로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선협상자 선정 과정과 1% 대부금리 적용 등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나 CJ그룹은 동부산 테마파크 사업이 중단된 후 10년 가까이 표류해 온 K-컬처밸리에 그룹의 역량을 모은 것일 뿐 특혜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CJ그룹은 사업부지에 1% 금리가 적용된 것에 대해서 경기도가 다른 사업을 공고할 때도 외국인투자기업을 인정해 같은 조건을 적용해 준 만큼 특혜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실제 K-컬처밸리가 들어서는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원마운트'와 '아쿠아플리넷' 등도 외국인투자 촉진법과 경기도 공유재산관리 조례에 따라 1% 금리로 땅을 빌려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CJ그룹은 'K-컬처밸리 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의 현지조사 후 특혜의혹 등에 대해 성실히 소명하고 사업이 원활히 진행 되도록 힘을 쏟을 계획이지만 특혜의혹으로 인해 사업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예정돼 있어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서 약 7000억원의 외부 자금 조달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특혜 의혹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선뜻 협상에 나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총 1조4000억원을 투입해 10년 동안 생산 유발 효과 13조원, 9만개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K-콘텐츠로 구현한 세계 최초 '한류 콘텐츠 파크'를 기대했던 CJ그룹으로서는 답답하기만 한 상황이다.

이미 토지구매비, 임대, 공사, 설계 운영비 등으로 약 600억원 이상이 투입된 상황이라 사업이 좌초된다면 CJ그룹으로서 빚게 되는 손해도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CJ그룹 관계자는 "K-컬처밸리는 정부의 강압이나 특혜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강한 의지를 가지고 시작한 그룹의 숙원 사업"이라며 "경기도와 맺은 계약에 하자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만큼 사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