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욱 거세지는 촛불…26일 전국 200만명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4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1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4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26일 예정된 5차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범국민 촛불집회가 사상 최대 규모로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3일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15층 교육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6일 촛불집회 개최 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주최 측은 주말집회에 서울 150만명, 지역 50만명 등 전국 200만명의 시민들이 촛불을 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퇴진행동 측은 "12일 서울 100만 시위, 19일 전국 100만 시위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는 반격과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즉각 퇴진을 요구하며 더 거세게 밀어 붙일 것이라는 것을 진지하고 비상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대회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집회는 오후 1시 제2차 시민평의회 사전행사로 시작한다. 지난 19일 집회에서는 본대회가 끝난 오후 늦게 시민평의회가 열렸지만 이번 집회에서는 보다 많은 시민들의 참가를 위해 이른 시간에 배치했다. 주최 측은 "많게는 1000~2000명의 시민이 모여서 사상 최대의 광장 대토론을 하겠다"며 "여기에서 나온 내용은 퇴진행동의 계획에도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 4~6시에는 청와대 인간띠잇기 사전행진이 진행된다. 사전행진은 4개 코스로 이뤄지며 세종대로 사거리부터 경복궁역 교차로 등 청와대 인근까지 이어진다. 주최 측에 따르면 19일 법원이 오후 3시부터 5시30분까지 한정해 청와대 인근 행진을 허용한 바 있기 때문에 본집회 전 사전행진을 기획했다.
본집회는 오후 6시부터 진행된다. 집회가 끝난 후에는 오후 8시부터 2차 행진 및 시민자유발언대를 운영한다. 2차 행진은 총 9개 코스로 진행된다. 서쪽과 동쪽으로 각각 4개, 5개 코스로 나눠지며 각 코스는 경복궁역 교차로 앞에서 모인다.

주최 측은 행진코스 13곳과 별도의 집회 목적의 4곳을 비롯해 총 17군데에 집회·행진신고를 한 상태다. 경찰의 허용여부 결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주최 측은 다시 한 번 경찰의 제한통고가 나오면 곧바로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지난주 단 한건의 연행자와 부상자가 없었던 만큼 법원이 좀 더 청와대와 근접한 곳까지 보장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진이 모두 마무리된 오후 11시부터는 남은 시민들을 중심으로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첫차 타고 집에 가자' 1박2일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민들은 이날 밤새 자리를 지키며 자유 발언 등으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를 지속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집회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주요도시에서도 동시에 진행된다. 박병우 퇴진행동 공동상황실장은 "현재 정부에서 각종 조약에 사인을 하거나 국정화 교과서 등 이미 폐기됐어야 할 악법들이 스멀스멀 이뤄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며 "특히 재벌도 공범임에도 마치 피해자처럼 나오고 있는데 이를 명확히 하는 규탄의 장으로 26일 집회를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