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노인자살률 ‘전국 1위’…사회적 안전장치 마련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들의 자살률이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지역 내 노인 10만명당 자살인구는 79.5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제292회 정례회 충남도청 보건복지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관내 노인자살률과 우울증 환자 등의 증가추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고 18일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지역 노인의 자살 건수는 2014년 246명, 2015년 265명 등 511명으로 집계되며 이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원인으로는 가정 내 빈곤과 고독, 공동체 붕괴 등이 꼽힌다.

이 같은 수치는 충남이 노인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긴다. 특히 지난해 기준 노인 10만명당 자살자 수는 79.5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역별(2014년 기준)로는 천안시가 37명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아산시 22명, 보령시 21명, 서산시 20명 등의 분포를 보인다.

위원회는 노인들의 자살 외에도 우울증을 앓는 노인 및 치매 노인 등의 증가추이에 주목한다. 또 도내 우울증 환자는 2014년 4067명에서 이듬해 4489명(9월기준)으로 400여명 증가, 치매환자 46만6221명 추정 등의 수치를 부각해 문제의 심각성을 높이기도 했다.
이를 토대로 위원회는 우울증과 치매가 곧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대상자 파악 및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제적 안전장치의 필요성을 어필했다.

정정희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공적연금이 미성숙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할 때 노인들이 노후를 준비할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는 실정”이라며 “이는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복지와 소득분배 등이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고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는 문제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연고가 없는 독거노인은 극단적 선택 뿐 아니라 고독사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그는 “노후를 준비가 되지 않은 노인이 많을수록 노인빈곤 문제는 불거지고 결국 사회문제로 번져갈 가능성이 높다”며 “노인빈곤을 해결할 해법으로 1인 1연금체계와 기초연금 내실화, 퇴직·개인연금, 주택·농지연금 등을 활성화 하는 한편 노인과 사회 간의 접촉면을 꾸준히 넓혀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