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132억 투입 '한강 아트 파크' 조성사업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한강한장 공개공모’도 개최

한강 한장 프로젝트 포스터(제공=서울시)

한강 한장 프로젝트 포스터(제공=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서울시는 한강공원의 자연환경과 공공예술을 결합시켜 ‘한강 아트 파크(Hangang art park·가칭)’을 조성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계획의 일환으로 공공예술을 통해 한강의 매력을 살린 작품을 설치하는 융·복합프로젝트다. 시민들의 문화예술향유기회 확대와 외국인 관광객을 유인하는 관광자원으로써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기획됐다.
시는 이번 달부터 내년 3월까지 5개월간 여의도한강공원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결과를 토대로 여의도, 이촌, 반포, 잠원 등 4개 한강공원으로 확대한다. 여기에 투입될 총 사업비는 132억원이다.

이를 위해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시범사업의 첫 시작을 알리는 ‘한강한장 공개공모’가 개최된다. 한강 아트 파크 ‘한강한장 공개공모’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우편 및 방문·시민청 현장접수대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시는 ‘예술은 쉼을 만들고, 쉼은 예술을 만든다’는 철학 아래, 한강 아트파크를 누구나 참여가능하고, 실제 체험으로 즐길 수 있는 자연과 예술이 함께 하는 예술쉼터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범조성사업은 여의도 한강공원을 중심으로 '오픈 프로젝트', '기획 프로젝트', '특별 프로젝트'로 추진된다.
오픈 프로젝트는 공모방식을 통해 다수의 시민 및 전문작가들이 모두 참여해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젝트다. 시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전문작가와 협업하여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설치하는 ‘한강한장 공개공모’와 잘 알려지지 않은 신진작가를 발굴해 한강공원에 예술쉼터를 조성하는 ‘신진작가 지명공모’로 진행된다.

기획 프로젝트는 전문·신진작가가 참여해 한강의 자연성과 정체성을 반영한 예술작품을 설치하는 프로젝트다. 수명을 다한 노후어선이 예술을 통해 자연성회복을 상징하는 작품으로 재탄생하는 ‘노후어선 프로젝트’, 한강에 시민과 작가들이 예술창작활동을 구현할 수 있는 예술공간을 새로운 형태(고정형, 이동형)로 구축하는 ‘아트 플랫폼’ 등 2가지 프로젝트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별 프로젝트는 한강 아트 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사업의 철학과 비전을 시민에게 공개하는 자리이다. 오픈 프로젝트와 기획 프로젝트의 작품 및 진행과정을 주요 콘텐츠로 ‘시범사업 쇼케이스’ 형태로 내년 3월말 공개할 계획이다.

황보연 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한장 공개공모에도 많은 시민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디자인이 응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