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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반값 코트' 쏟아진다…수백억 물량 아우터 세일 돌입(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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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겨울 날씨 이어지며 재고량 역대 최대치
연말 소비심리 개선이 기회…아우터 저렴하게 구매할 기회

백화점 '반값 코트' 쏟아진다…수백억 물량 아우터 세일 돌입(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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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지난해 따뜻한 겨울 날씨로 아우터 재고량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백화점 업계가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수백억원대 물량의 아우터 제품이 반값에 쏟아진다.

롯데백화점이 이달 1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올해 마지막 정기 세일인 '러블리 겨울 세일'을 진행한다. 아우터 100만점을 비롯, 총 780여개의 브랜드가 참여한다.
행사가 진행되는 11월은 롯데백화점의 창립(15일)행사와 겨울세일이 겹쳐 연중 매출 가운데 가장 구성비가 높은 기간으로 꼽히고 있다. 통상 연말인 12월이 전통적 대목으로 인식되지만 최근 중국의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세계적 규모의 할인 행사가 국내에서도 이슈가 돼 소비심리가 최고조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과 파트너사는 지속된 경기불황으로 쌓인 재고를 연내 소진하기 위해 11월 세일 행사를 적극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겨울 세일 첫 주말 3일은 1년 중 매출이 가장 높은 기간인 만큼 대규모 물량 등을 총동원한다.

특히 아우터 물량을 전년보다 20% 이상 늘렸다. 지난해 따뜻한 겨울 날씨로 아우터 소진율이 평소 대비 5% 하락, 올해 관련 재고는 역대 최대 수준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세일에 아우터 상품을 역대 최고 물량인 100만점, 총 1500억원 규모로 준비하고 '대한민국 넘버원 아우터 페어' 행사를 진행한다.
전점 본매장 및 행사장에서는 '아우터 3대 아이템 기획전'을 준비하고, 노마진, 균일가, 롯데 단독 상품 등을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총 1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120여 품목의 아우터 노마진 상품을 준비했다. 69만원 디스커버리 헤비 다운을 20만7000원에, 21만8000원 노스페이스화이트라벨 다운베스트를 10만9000원에 선보인다.

50여개 브랜드, 총 100여 품목의 아우터 상품은 7만ㆍ9만원 균일가에 판매한다. 린, 노스페이스, 밀레 등 총 70여개 브랜드가 참여한 아우터 단독 상품도 준비했다.

현대백화점도 이달 1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전국 15개 점포에서 겨울 세일을 진행한다. 아우터 물량만 800억원에 달한다.

현대백화점은 세일 기간 동안 해외 유명 브랜드를 비롯해 남성ㆍ여성ㆍ잡화ㆍ아동 등 전 상품군의 가을ㆍ겨울 상품을 10~30% 할인 판매한다. 세일에 참여 브랜드는 700여개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침구ㆍ의류 등 방한 상품 물량을 브랜드별로 지난해보다 20% 가량 확대했다.

코트ㆍ패딩 등 아우터 상품군의 세일 참여 확대도 눈에 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세일 기간중 투입될 아우터 물량이 약 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주요 협력사가 최근 따뜻한 날씨의 영향으로 부진했던 아우터 매출 만회를 위해 세일 물량을 최대 50% 확대했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해당 기간 동안 각 점포별로 코트, 패딩 등 인기 아우터 한정수량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 '윈터 스페셜 아이템' 행사를 준비했다.

주요 점포별 행사도 마련됐다. 압구정본점은 오는 17일 컬처파크 5층 토파즈홀에서 '세이블ㆍ블랙그라마 모피 할인대전'을 진행한다. 진도ㆍ근화모피 등 국내외 10여개 모피 브랜드 제품을 최대 70% 할인판매한다.

신촌점은 21일부터 24일까지 본관 5층 대행사장에서 '아웃도어ㆍ여성복 아우터 대전' 을 선보인다. 노스페이스ㆍK2ㆍ디스커버리ㆍ벨라디터치ㆍ후라밍고 등 20여개 아웃도어 및 여성복 브랜드 아우터를 최대 70% 할인판매한다. 미아점은 25일부터 27일까지 10층 문화홀에서 '방한용품 초특가 상품전'을 연다. 침구, 동내의, 패딩, 모피 등 겨울 방한용품를 한데 모아 최대 60% 할인판매 한다. 목동점은 18일부터 20일 까지 2층 에트로 매장에서 에트로 이월 의류 및 잡화 상품을 최대 50% 할인판매하고 17~20일까지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남성 겨울패션 위크'를 열어 닥스ㆍ빨질레리 등 4개 브랜드 남성 정장을 최대 60% 할인판매한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작년 11월의 매출 구성비가 연중 백화점 매출 중 제일 커지면서, 겨울 정기 세일 첫 주말 행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면서 "올해 마지막으로 아우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고객들이 세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혁 현대백화점 마케팅팀장은 "11월과 12월은 월별 매출비중이 가장 높은 달로 소비심리 회복에 중요한 시기" 라며 "10월 부진했던 의류패션 매출 활성화와 재고소진 지원을 위한 상품군별 다채로운 대형 행사를 열고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 심리를 살리는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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