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퍼마켓돋보기] 겨울철 보약이 되는 뿌리채소, 연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시대의 율곡 이이는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랜 기간 동안 실의에 빠져 건강이 상하였는데, 이 때 연근죽을 먹고 건강을 회복했다고 한다. 이처럼 연근은 식재료 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되었다. <동의보감>에서는 연근을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피를 토하는 것을 멎게 하고 어혈을 없애준다’고 하였고 <향약집성방>에는 ‘신선한 피를 생기게 해 주어 산후에 많이 쓰고 입안에서 피가 나거나 코피가 나는 것을 멈추게 한다’고 기록되어있다.
연근

연근

AD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로 연근은 여러 가지 출혈을 멈추는 지혈작용과 열독을 풀고 어혈을 삭히며 토혈을 멎게 하는 기능이 있다. 연근에 들어 있는 탄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작용, 수렴작용, 지혈작용을 동시에 하며 단백질의 응고작용을 하여 특히 구내염에 좋다. 또한 연근은 진정효과가 있고 신경의 피로에도 좋아 잠을 잘 자도록 하고 노이로제 등에 좋다. 평소에 불면증이 있을 때 연근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된다.
연근

연근

원본보기 아이콘

연근을 자르면 끈끈한 물질이 엉겨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뮤신(mucin)이라는 물질이다. 뮤신은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시켜주며 위벽을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와 해독 작용을 한다. 연근의 주성분은 녹말로, 주로 정과나 조림 등에 사용하며 조리할 때에는 껍질을 벗긴 다음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잠깐 담가 떫은맛을 제거한 후에 삶거나 튀긴다.

글 = 푸드디렉터 오현경 ,사진 = 네츄르먼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