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보안원, 금융권 디지털 포렌식 랩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금융보안원은 금융권 디지털 포렌식 랩을 구축해 운영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기기를 매개체로 해 발생한 특정 행위의 사실관계를 법정에서 규명하고 증명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이다. 금융회사 등에 금융전산 침해사고 발생시 금융보안원이 시스템의 상태, 로그 등을 통해 사고의 원인, 영향과 대응방안을 분석하는 업무를 맡는다.
이에 기존 단일PC로 처리하던 데이터 분석을 여러 대의 서버가 동시에 처리하도록 개선했다.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전문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등 포렌식 시스템 역량이 대폭 향상시켰다. 침해사고 원인 초기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약 70% 단축했다는 것이 금융보안원의 설명이다.

또 금융권 사이버 침해사고 발생 시 전문 분석가가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현장 분석 시스템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모바일 오피스 환경에서의 침해사고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 모바일 포렌식 역량을 확보했다.

금융보안원은 새롭게 구축된 디지털 포렌식 랩과 현장경험이 풍부한 포렌식 전문 인력을 통해 금융권의 침해사고 대응수준을 강화함과 동시에 예방적 차원의 디지털 포렌식 지원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허창언 금융보안원 원장은 “침해사고대응기관으로서 금융회사와 금융이용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침해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에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