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 철도파업에 바닥 드러낸 '시멘트 사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왕 오봉역 시멘트 물류저장기지 가보니…출하량 반토막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 철도화물기지에 멈춰 서 있는 시멘트 화물열차. 철도노조 파업으로 화물열차 운행률이 급감하면서 오봉역 주변에 모여 있는 시멘트업체 저장고 재고도 바닥나 출하에 차질을 빚고 있다.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 철도화물기지에 멈춰 서 있는 시멘트 화물열차. 철도노조 파업으로 화물열차 운행률이 급감하면서 오봉역 주변에 모여 있는 시멘트업체 저장고 재고도 바닥나 출하에 차질을 빚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1일 오후 경기도 의왕 오봉역 철도화물기지 인근에 있는 한일시멘트 유통기지. 수도권 레미콘 업체들에 공급할 시멘트 출하를 맡고 있는 이곳의 사일로(저장고) 재고가 바닥나면서 출하에 차질을 빚고 있었다.

평소라면 저장고에 시멘트 재고가 남아 있어 안정된 물량 공급이 가능하지만 지금은 거래처에 제한 출하를 하고 있다. 평소 이곳 유통기지에 화물열차로 운송되는 시멘트가 일 평균 2200t 정도인데 현재는 1200t 수준으로 급감했기 때문이다.
공광섭 한일시멘트 관리본부 팀장은 "통상 저장고의 시멘트 재고량은 50~80% 수준으로 유지가 되는데 지금은 0%대라고 보면 된다"며 "현재 화물열차로 운송되는 물량만으로는 거래처가 요구하는 수준을 충분히 공급해 주기 어렵기 때문에 제한 출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동조합의 파업이 한 달 넘게 장기화되면서 시멘트 업계의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다. 철도노조 파업으로 화물열차 운행률이 급감하면서 전국 각지에 있는 공장에서 생산된 시멘트를 제대로 운송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철도노조는 지난 9월27일부터 지금까지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오봉역 철도화물기지 주변에는 한일시멘트를 비롯해 현대시멘트와 성신양회, 아세아시멘트 등 총 7개 시멘트 업체의 저장고들이 모여 있다.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멘트 물류저장기지다. 저장능력은 총 13만t 수준이다. 철도노조 파업 전만 해도 일 평균 출하량이 1만2000t 정도였지만 지금은 5000~7000t 수준으로 급감했다.
한일시멘트 영업팀 관계자는 "철도노조 파업이 예고됐기 때문에 시멘트 재고도 쌓아 놓고 영업계획도 새로 짜는 등 대비를 해 왔는데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어려움이 더 커졌고 이제는 시멘트 저장소도 기능을 상실했다"고 설명했다. 시멘트 운송수단 중 화물열차를 이용한 비중은 30~40% 정도다. 충북 단양에 생산시설을 둔 한일시멘트처럼 내륙에 공장을 둔 시멘트 업체들의 경우 철도운송 비중은 50~60%에 달한다.

공급 중단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추가 물류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육로대체 운송 화물차인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로 철도운송 차질을 메꾸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수송 차질에 따른 미판매 손실 금액과 대체수송 운임 증가 등 피해 규모도 급증하고 있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철도노조 파업으로 1만~1만5000t의 출하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시멘트 생산과 출하의 차질은 연관 산업인 레미콘 업계와 건설 업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시멘트는 레미콘의 주원료다. 이 때문에 시멘트 수요처 대부분도 전국 각지의 레미콘 업체다. 철도노조 파업이 더 장기화돼 시멘트 공급이 중단될 경우 레미콘공장 가동과 건설현장 작업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한찬수 한국시멘트협회 차장은 "현재 수도권 철도운송 유통기지의 시멘트 재고량은 지난달 24일을 기점으로 완전히 소진됐다"며 "철도노조 파업 이후 지금까지 피해액은 약 350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철도노조의 반복되는 파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노동조합법상 필수운행 대상에 화물열차도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