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음료업계, 소비자 사로잡는 광고음악 열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란씨·새우깡부터 최근 연두·오로나민C까지
식음료업계, 소비자 사로잡는 광고음악 열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수십 년간 사랑 받고 있는 1등 브랜드의 배경엔 그들과 함께한 음악이 있다.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표 마케팅 채널로 대두되면서 유튜브 등을 활용한 영상 컨텐츠와 함께 광고음악(CM송)의 홍보 효과가 증대되고 있다.

제품이나 브랜드를 돋보이도록 하기 위한 광고 기법인 CM송은 짧은 시간에 소비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특유의 강한 흡입력이 있어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모든 연령층을 아우르는 식음료업계의 경우 CM송에 더욱 공을 들이기 마련이다.
1970~1980년대는 CM송계의 르네상스 시대라 불릴 만큼 명곡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하늘에서 별을 따다∼"로 시작하는 오란씨와 "손이 가요 손이 가~"의 새우깡이 대표적이다. 이들 모두 '국민CM송'이라 불릴 만큼 4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소비자들의 가슴 속에 남아 있다.

특히 오란씨 CM송은 1977년 가수 윤형주가 작사 작곡한 곡으로 '하늘에서 별을 따다 하늘에서 달을 따다 두 손에 담아 드려요' 등의 서정적인 노랫말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오란씨는 시대 흐름에 따라 가사와 멜로디는 고수하되 편곡을 통해 꾸준히 젊은이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최근 힙합 트렌드에 따른 비트버젼이 퇴근길 라디오를 통해 광고되고 있다.

2013년 샘표식품의 연두송은 가히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연두해~요, 연두해~요, 요리할 땐 모두 연두해~요" 명랑한 멜로디와 쉬운 가사로 무의식 중에 흥얼거리게 된 대표 사례다. 2012년 43억원이던 연두 매출은 CM송 발표 이후 147억원(2013년), 171억 원(2014년)으로 매출 신장을 이뤘다.
최근에는 모바일 기반의 바이럴 효과를 노린 CM송들이 톡톡히 효과를 누리고 있다.

지난 4월 광동제약의 삼다수는 소녀시대의 태연과 슈퍼쥬니어의 규현으로 이뤄진 밴드를 결성해 '제주도 푸른 밤'과 '삼다도 소식'을 리메이크한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발표한 음원은 발매 당일 멜론, 벅스 등 주요 5개 음원사이트에서 1위에 오른 바 있다.

대상의 미원도 정갈한 이미지의 브랜드 이미지를 벗고 가수 김희철을 기용해 신규광고 '픽(Pick)미원' 선보였다. 김희철 '픽미원' 유튜브 영상은 공개 20일 만에 누적 조회수 100만 건을 기록하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SNS를 통해 소위 대박을 낸 CM송은 동아오츠카의 '오로나민C'다. 지난해 론칭 첫 모델로 방송인 전현무를 선정한 오로나민C는 예상 밖의 '깨방정' 컨셉을 선보이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오로나민C~ 오로나민C~ 오로나민C~"를 가사로 한 중독성 있는 CM송은 방정맞고 촐싹거리는 춤과 함께 어우러져 웃음을 자아내는데 네티즌과 함께하는 참여형 프로모션과 더불어져 수많은 영상 패러디물을 이끌어냈다.

김규준 동아오츠카 마케팅전략팀장은 "브랜드를 알리는 데 있어 중요한 점은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친숙한 이미지와 습관적인 노출"이라며 "향후 영상 컨텐츠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 됨에 따라 귀에 감기는 멜로디와 쉬운 가사를 통해 재미를 더하는 CM송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