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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평일은 아침…주말엔 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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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온라인시간대별 매출 비중
평일 오전 9~오후 3시 최다…주말은 심야시간 비중 34.3% 달해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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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국내 소비자들은 평일 오전 온라인 쇼핑을 가장 많이하지만, 주말에는 심야시간에 인터넷 주문이 폭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의 '2016년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온라인마트 시간대별 매출비중은 오전 9시~12시 13.9%, 정오~오후 3시 20.5% 등 오전시간대에 집중됐다. 반면 주말의 경우 오후 9시~자정 19.4%, 자정~오전 9시 14.9% 등 밤 시간대 쇼핑이 많았다. 하지만 주말은 오전 9시~정오는 19.2%, 정오~15시 19.3%, 15~18시 14.1% 등 하루종일 고르게 매출비중이 분포되는 모습을 보였다. 협회는 "야외활동이 많은 토요일이나 일요일은 밤 시간대 쇼핑을 즐기는 쇼핑객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오프라인 매장은 평일 매출비중이 15~18시 27.1%, 18~21시 27.1%, 12~15시 21.8% 등의 순으로 저녁시간대에 집중됐다.

또 대형마트 오프라인 매장 이용객은 한번 방문할 때 4만125원을 지출했고, 온라인쇼핑몰 이용고객은 평균 7만2841원을 썼다. 온라인 고객이 3만원 넘게 더 지출한 것이다. 이는 일정금액 이상 고매해야 무료배송이나 신용카드 할인혜택 등이 제공되는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대형마트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20~30대 젊은층 비중이 갈수록 줄었다. 대형마트 전체매출에서 31~40세 비중은 2014년 27.6%에서 지나해 25.3%로 감소했고, 같은기간 21~30세 비중은 7.0%에서 5.2%로 줄었다. 하지만 50대 이상 중장년층 비중은 32.8%에서 35.7%로 증가했다. 이들은 다른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유지하는데 은퇴 이후에도 문화경제 등에서 활발한 사회활동을 이어가는 액티브 시니어가 증가한데 따른 것이라고 협회는 전했다.
한편, 대형마트 고매고객수는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 대형마트 일평균 구매고객수는 2013년 4861명에서 2014년 4720명, 지난해 4612명으로 줄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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