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참모진 부분교체로 가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고용복지·미래전략, 유임에 무게…"정책 일관성 중요"

정연국 대변인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인적쇄신을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힌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진을 부분 교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들끓는 여론을 잠재우고 국정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최순실씨와 미르ㆍK스포츠재단 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된 인사들은 바꾸되, 경제정책 관련 참모는 그대로 유지한다는 게 핵심이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27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아무래도 박 대통령 의중이 현재로서는 가장 중요하다"면서도 "경제와 미래전략, 고용복지 등 정책을 맡고 있는 수석비서관은 교체 없이 그대로 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과 최씨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정호성 부속비서관을 포함한 소위 '문고리3인방'을 비롯해 이원종 비서실장,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은 교체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안 수석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의혹과는 별개로 수석비서관 가운데 청와대에 가장 오래 근무했다는 점 때문에라도 교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안 수석은 지난 2014년 6월12일 경제수석으로 임명됐다. 당시 함께 청와대에 들어온 조윤선 정무수석, 김영한 민정수석, 송광용 교육문화수석 등은 이미 그 자리에서 물러난 상태다.

경제, 고용복지, 미래전략 등 정책 관련 수석실은 별다른 동요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상황이 심각하고 박근혜 정부의 역점과제인 노동개혁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잘 알고 있는 현 참모진이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경제수석실의 한 참모는 "현 상황에 동요하지 말고 맡은 업무에 집중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전했다.
청와대 인적쇄신이 부분 교체로 가닥을 잡은 것은 일괄사퇴에 대한 참모진의 반대 기류가 강했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수석비서관들은 25일 박 대통령 대국민사과 발표 이후 회의를 열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재원 정무수석만 일괄사퇴하자고 주장했을 뿐, 우 수석을 비롯한 나머지 수석들은 "지금 사퇴하면 박 대통령에게 부담만 안겨주게 된다"며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 거론한 일괄사표 제출도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경제 난국을 헤쳐 나갈 최소한의 동력마저 상실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괄사표는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여론만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참모진 교체는 늦어도 다음 주 초에 단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개각까지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적쇄신의 범위와 시기에 대해 "자세히는 파악이 안 됐는데, 박 대통령께서 숙고한다고 하셨으니까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